[기자수첩] 최종권·정치부

오는 7월 세종시 출범을 앞두고 충북 오송개발은 뒤뚱이고 있다.

갈등의 타협점을 찾아야 할 정책개발자와 시행사, 원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서로 엉키면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송 역세권과 오송 2단지 개발은 순항하는 듯 했다. 지난 2010년 분리개발이냐 일괄개발이냐를 놓고 고민하던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주민을 설득해 분리개발을 확정짓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을 사업시행자로 끌어오는데 성공했다.

오송 2단지는 5월이면 실시계획을 마무리하고 보상을 위한 막바지 감정평가에 들어간다. 역세권은 민간사업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충북개발공사 강교식 사장이 사활을 걸 만큼 민간투자자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이 같은 진전이 있었던데는 원주민들의 양보도 한 몫 했다. 재산권 행사에 수 년간 제약 받았던 주민들이 한번만 더 기다려보자며 1년을 더 감내한 것이다.

그런데 최근 오송 2산단 사업비 증가 문제가 불거지면서 오송 개발은 또 한번의 파고를 만나게 됐다.

8일 변재일 의원이 다급하게 마련한 간담회에서도 역시 접점은 찾지 못했다.

오송 2산단은 충북도와 산단공측이 사업비 증가를 놓고 팽팽히 의견이 맞섰고, 오송 역세권은 충북개발공사와 주민들이 보상시기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회의에서 도 관계자는 산단공측이 언론플레이를 통해 실리를 얻고자 한다고 비꼬았고, 산단공측은 이 같은 발언에 유감을 표했다. 주민 입장에 설 수 밖에 없는 해당지역구 도의원은 산단공측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거칠게 항의하기도 했다. 변 의원이 중재를 했지만 논제는 이미 사업비 분담으로 흘러가고 말았다. 이 날 회의만 놓고 보면 역세권개발에서도 억눌렸던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직전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었다.

한 주민대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으름장을 놓겠다며 욕설을 퍼붓고 회의장을 나갔다. 저수지 둑 높이기, 작천보 공사, 수도권전철 연장 사업, 청주·청원 통합 등 찬반이 분명한 사안을 놓고 이시종 지사는 나름의 방법으로 봉합해 왔다.

100년 먹거리를 창출할 오송시대를 앞두고 이 지사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choigo@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