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신국진·경제부

상가개발비의 잘못된 사용으로 입주자들의 피해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2000년대 초 동대문에서 시작된 복합쇼핑몰의 명성은 청주에도 이어졌다. 5년 새 3~4개의 복합쇼핑몰이 잇따라 문을 열었고 기대 또한 컸다.

복합쇼핑몰은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필요해 투자자를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투자금액에 따라 지분을 나누고 여러 명의 구분소유자가 건물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구분소유자들은 상가의 홍보를 위해 상가개발비를 납부하고 이를 관리하는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업체 선정시 투표권은 투자금액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데 상대적으로 투자 금액이 적은 투자자들은 상실감을 느끼기 일쑤다.

이는 곧 분쟁의 원인이 되고 복합 쇼핑몰의 몰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청주에서도 수년째 방치되고 있는 성안길 apm을 꼽을 수 있다. 당시 여러 명의 투자자로 구성된 apm은 상가개발비의 불분명한 사용에 불만을 품고 투자자들이 이탈했다.

이후 상가개발비는 제대로 거쳐지지 않아 수 개월 동안 전기세와 수돗세 등이 미납돼 법정관리에 들어가 지금까지 방치되고 있다.

당시 아무것도 모른 채 입주해 있던 상인들은 쫓겨나듯 짐을 싸들고 나와야만 했다. apm에서 임대 받아 옷가게를 운영했던 20대는 '악몽'이라고 표현할 정도다.

앞으로 복합쇼핑몰에서 상가개발비로 인한 분쟁이 어떻게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상가 개발에 처음 참여했을 때 품었던 꿈을 생각한다면 최대한의 피해는 막아야한다.

드림플러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내부적인 문제가 계속될수록 피해는 입주해 있는 상인들에게 이어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상가개발비 사용처의 투명성을 우선 확보하고 드림플러스의 발전을 위한 상인들의 단합이 지금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