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최종권·정치부

청주·청원 행정구역통합에 조만간 찬성 의견을 낼 것이라던 청원군의회 의원들이 다시 숨죽이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군의회는 5월 중순께 의회의결 외의 방법으로 중지를 모아 대승적 차원에서의 찬성 의견을 도출할 예정이었다.

하재성 청원군의회 의장은 지난 1일 "의원들 사이에서 아직까지 찬반 의견이 분분하지만 입장을 정리해 조만간 좋은 방향(찬성)으로 의견을 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원군의회가 주민투표에 관한 의견을 충북도에 제출하긴 했지만 의원 전체의견을 수렴해 찬반여부를 도출하겠다는 뜻이었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통합당사자가 찬성의견을 낸다는데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감감 무소식이다. 주민투표에서 반대가 나왔을 경우 '뒷감당은 누가 할 것이냐'는 불안감이 상존했기 때문이다.

반면 이종윤 군수의 의지는 돋보인다. 통합에 뒷짐을 질 것이다, 당선되면 속내가 바뀔 것이라는 예측도 현재로써는 아닌 것 같다. 청주시의회와 달리 청원군의회가 청주·청원통합을 의회의결로 결정짓지 못하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다.

가장 큰 이유는 주민간 찬반 의견이 아직도 분분하기 때문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통합 찬성 의견이 높으것으로 나타났지만 청원군에서는 아직까지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다. 그렇다고 청원군의회가 주민의견 존중이라는 명분을 강조하는데는 어패가 맞지 않는 감이있다.

군의회는 합리성이라는 잣대를 내세웠지만 앞서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청주·청원통합을 전제로 당선된 의원들의 약속도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투표율 33.3%를 넘지못했을 경우, 반대의견이 높을 경우에 대한 응분의 책임도 뒷전인 것 같다.

결국 통합을 담보로 당선된 군의원들이 다시 주민들에게 답을 돌리고 있는 모습이 역시 어색하다는 의미다.

이종윤 군수는 최근 "투표율 33.3%를 넘기는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4만명이란 숫자를 보니 녹록지 않을 것 같다"며 내심 불안한 속내를 털어놨다.

통합을 둔 책임은 정치인들에게 있음은 자명한 사실인데 그 공을 주민과 단체장에게만 전가하는 청원군의회의 모습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