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아버지의 심정이다"

한국 프로야구의 산 증인인 야신(野神) 김성근 고양원더스 감독은 10일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신임사무관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엄한 아버지의 리더십'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감독은 '리더는 절대 혼자가지 않는다'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서 "감독이건 리더건 절대로 혼자 모든 것을 이룩할 수는 없다"며 "신상필벌을 공정하게 하고 실패는 리더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엄하다는 것은 그만큼 애정이 있다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1984년 OB베어스(현 두산베어스의 전신) 감독을 시작으로, LG트윈스, SK와이번스 감독을 거치면서 통산 1234승을 거두었다. 한국시리즈 우승도 세 차례나 경험했다.

현재는 프로구단을 떠나 독립구단인 고양 원더스의 감독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그는 30년 역사의 대한민국 프로야구의 중흥을 이끈 프로야구사의 산 증인이다.

이날 강연은 신임사무관들이 강연을 듣고 싶은 명사 1위로 김 감독을 꼽아 이뤄졌다. 특강을 들은 신임사무관 320명은 26일 27주간의 신임관리자 교육과정을 마치고 각 부처에 임용된다.

특강에 참석한 교육생 이종원 사무관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목표 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리더의 자세를 배웠다"며 "공직자로서 자세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윤은기 원장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팀을 정상으로 이끌었던 김성근 감독의 리더십이 교육생들에게 강한 자극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현대사 주역들을 초청해 강연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