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은 '어떤 것의 한 부분을 통해 전체를 짐작한다.'는 뜻으로 이르는 말이다.

'이루다(起)'는 '어떤 대상이 일정한 상태나 결과를 생기게 하거나 일으키거나 만들다.', '뜻한 대로 되게 하다.', '몇 가지 부분이나 요소들을 모아 일정한 성질이나 모양을 가진 존재가 되게 하다.' 등의 뜻이다.

한글 맞춤법 제22항 다만, '-이-, -히-, -우-'가 붙어서 된 말이라도 본뜻에서 멀어진 것은 소리대로 적는다. 예를 들면, '드리다(용돈을 ~), 고치다, 바치다(세금을 ~), 부치다(편지를 ~), 거두다, 미루다, 이루다' 등이 있다. 그러므로 '이루다'로 적어야 한다.

보충 설명하면, 동사의 어원적인 형태는 어간에 접미사 '-이-, -히-, -우-'가 결합한 것으로 해석되더라도 본뜻에서 멀어졌기 때문에 피동이나 사동의 형태로 인식되지 않는 것은 소리 나는 대로 적는다.

'드리다'는 '윗사람에게 그 사람을 높여 말이나 인사, 결의, 축하 따위를 하다.'의 뜻이다.

'고치다'는 '고장이 나거나 못 쓰게 된 물건을 손질하여 제대로 되게 하다.'라는 뜻이다. '바치다'는 '반드시 내거나 물어야 할 돈을 가져다주다.'라는 의미이다. '부치다'는 '편지나 물건 따위를 일정한 수단이나 방법을 써서 상대에게로 보내다.'라는 뜻이다.

'거두다'는 '자식, 고아 따위를 보살피거나 기르다.'라는 뜻이다. '미루다'는 '정한 시간이나 기일을 나중으로 넘기거나 늘이다.'라는 의미이다. / 청주대 국문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