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외교통상 정책 발표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8일 남북정상간 핫라인을 설치하고 한중일 협력 확대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대북정책과 외교통상 분야 정책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북관계-북핵문제-평화체제를 선순환적으로 해결하겠다"며 "남북 화해협력을 진전시켜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고 북방경제의 블루오션을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북정책의 6대 추진전략으로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북핵문제 해결의 병행추진 ▲서해 평화정착과 남북한 신뢰구축 제도화 ▲통일기반 구축 ▲인도주의, 인권 문제의 실질 해결 ▲대북정책의 국민적 합의 제도화와 초당적 협력 ▲남북경협 활성화와 북방경제 시대 개막 등을 제시했다.

우선 그는 남북장관급 회담 정례화와 정상간 핫라인 설치 등으로 남북간 대화의 물꼬를 터 관계 개선에 나서고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차기 정부 임기 내에 모든 제1세대 이산가족의 생사확인과 상봉을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7·4 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공동성명, 10·4 정상선언 등 기존 남북합의들을 토대로 한반도 평화공존의 제도적 틀을 마련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서는 6자 회담 재개에 초점을 맞추고, 현 정부의 '그랜드 바겐'과 같은 일괄타결 방식이 아니라 단계적 접근법을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그는 남북 분쟁 해결책으로는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인정하는 전제 하에 공동어로구역을 협의하되, 우리 어선의 북측수역 조업 또는 남북 합의의 공유수역에 대한 자원 관리 및 조업 문제를 협의키로 했다.

더불어 상설적인 분쟁해결기구로 '남북분쟁해결위원회'를 설치하고 현행 통일고문회의를 통일미래기획위원회로 재편하기로 했다.

외교통상분야 3대 목표로는 ▲한반도 평화를 굳건히 하는 조화외교 추진 ▲외교공간을 확대하는 전략외교 구현 ▲지구촌문제를 해결하는 선도외교 실천 등을 제시했다.임정기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