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거리 문화로 알아본 세계각국의 삶

요리를 만나다 홍지윤 지음

음식을 통해 낯선 문화와 익숙해진다는 건 우리 삶에서 의미 있는 학습과정이다.

저자는, 살면서 인연을 맺은 여러 나라의 가정식 만찬을 접하면서 음식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됐다.

먹는 것은 곧 문화적 경험이고, 먹는 것을 통해 다른 문화를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은,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고 믿기 때문.

프랑스 요리는 왜 비싼지, 같은 일본 요리지만 도쿄와 교토의 요리는 어떻게 다른지, 베이징엔 왜 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가 발달했고 남중국은 왜 쌀국수를 많이 먹는지, 태국 요리와 베트남 요리의 차이는 무엇인가….

각 나라의 음식재료와 요리의 다양함이 어떤 문화의 차이로 연결되는지를 이야기하고, 음식과 더불어 그들의 삶을 들여다본다.

중국·미국·독일서 배우는 경제민주화

지금 왜 경제민주화인가 김종인 지음

헌법 제119조 2항 '경제민주화 조항'을 만들고 의료보험제도를 관철시킨 정치ㆍ경제 전문가 김종인이 경제민주화에 대한 그릇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책이다.

지난 40여년 동안 교수, 국회의원, 각료, 경제수석비서관 등을 역임한 저자가 체험한 것들을 회고하며 지금 우리 사회에 왜 경제민주화가 필요한가를 정리했다.

경제민주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재벌들의 탐욕을 견제하며 한국경제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그리고 차기 정부는 양극화 해소, 재벌 규제, 비정규직 등 노사정책, 교육 복지 정책, 조세 재정정책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출산율 장려를 통한 노동인구 확보와 연금규모 확대가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한다.

중국, 미국, 일본, 독일 등 세계 경제에서 경제민주화를 배워본다.

쌈마이 B급 딴따라 난리 부르스의 주인공

싸이 강남스타일 구자형 지음

음악평론가이자 시인인 구자형이 강남스타일의 성공요인을 대중음악 코드로 흥미롭게 파헤치는 책이다.

우리 시대의 월드스타로 전 세계를 매혹시켜 전 세계에 퍼진 싸이 신드롬, 그 현장의 생생한 감동까지 전하고자 한다.

위대한 쌈마이 B급 딴따라 난리 부르스 쌩쑈의 주인공으로 불리는 싸이의 천재성과 세계적인 음악 감각, 글로벌한 국제가수로서의 존재 가치까지 오늘날의 싸이를 있게 한 싸이의 음악 세계를 만나본다.

저자는 싸이가 엘비스 프레슬리 이후 세계음악문화사와 정신사에 뿌리내려 온 로큰롤의 역사에서 로큰롤을 구원해 낸 위대한 아티스트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 이야기하며 역사가 될 것이고 역사가 되고 있는 싸이를 팝의 전설, 가요계의 전설들과 비교해 살펴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