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지지율에서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전 후보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문 후보 지원에 나설 것인가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안 전 후보는 문 후보 지원시점과 방식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며 지방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고심 중이긴 하지만 지난 28일 캠프 주요관계자들과 만났을 당시 "영화보다 실제 인생이 더 드라마틱해서 영화가 별로 재미가 없더라"고 농담도 곧잘 하고 표정이 어둡지 않았다는 점에서 안 전 후보가 당장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안 전 후보가 "앞으로 무슨 일을 할 때 제 개인의 입장이 아니라 지지하는 분들의 입장에서 판단하겠다"고 언급한 점 역시 지지자들의 움직임과 여론의 추이를 살핀 뒤 결단 할 것이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이밖에 예상치 못했던 갑작스런 사퇴 후 지지자들의 충격이 언제쯤 사그라지느냐도 안 전 후보의 등판시점을 좌우할 요소 중 하나다. 일반 유권자뿐만 아니라 캠프 내 정책네트워크에서 활동했던 인사들 사이에서도 문 후보와 민주당을 안 전 후보 사퇴의 원인 제공자로 보는 이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포럼에 참여했던 한 인사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관계자들 중에는 안 전 후보가 문 후보를 도와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사실 제 개인 입장에서는 특별히 도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정책 수립에 참여했던 분야에서 안 전 후보와 문 후보의 의견차이가 워낙 커서 문 후보를 돕는 데 별로 관심이 없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일부 캠프 관계자들도 "안 전 후보가 문 후보를 도울 수 있는 최소한의 명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문 후보 측 역시 안 전 후보의 등판이 시간을 다투는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등판시점보다 등판하기 전 워밍업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29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사실 자기가 지지하던 분이 후보가 안 되면 서운하다"며 "그 분들(안 전 후보 지지자)의 마음이 녹을 때까지 기다리실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왜 초기에 안 도와주느냐고 초조하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다"며 "오히려 지지자들을 잘 설득해서 같이 오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 전문가들 역시 등판시점보다 등판을 준비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이런 상황을 종합해볼때 안 전 후보가 문 후보 지원에 나선다 하더라도 그 시기는 선거전이 가장 치열해질 다음달 초후반이 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다. 선거 막바지, 중요한 시점에 문 후보를 돕는다면 결정적 승기를 잡는데 큰 힘이 될 가능성이 있기 떄문이다.

진보 논객인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안철수 지지자나 문재인 지지자나 불필요한 논쟁을 벌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상호 인내하자. 하지만 물론 더 큰 인내는 문재인 지지자들이 보여줘야 한다"고 안 전 후보와 문 후보 양측의 자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