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기자단-도아] 완전판 사용시 다운 가능

유튜브에서 보는 동영상은 제한되어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세계적 관심사다.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유튜브 역대 조회수 1위에는 올랐다. 그러나 강남스타일을 내려받지는 않는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강남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1080P의 뮤직비디오는 충분히 소장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강남스타일을 인기있는 노래 정도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소장 가치는 별로 없기 때문이다.

내가 유튜브에서 보는 영상은 뉴스타파, 뉴욕타임즈 등이다. 뉴스타파는 팟캐스트를 지원한다. 따라서 굳이 유튜브에서 내려받지 않아도 컴퓨터에 자동으로 받아진다.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은 김어준의 뉴욕타임즈와 내가 만든 팟캐스트 RSS에 등록된 일부 시사 동영상에 불과하다.

동영상을 다운 받을 수 있는 YouTube Options은 웹스토어판과 완전판 두 가지가 제공된다. 웹스토어판을 이용하면 유튜브의 화면배치 변경 및 유튜브에 특화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완전판은 웹스토어판에 유튜브 내려받기 기능을 추가한 판이다. 따라서 완전판을 이용하면 여전히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었다.



유튜브 동영상, 골라서 쉽게 받기라는 글에 Ultimate Youtube Downloader에 대한 링크를 웹스토어로 하지 않고 크롬확장 사이트를 했다. 그 이유도 웹스토어에서는 설치할 수 없는 확장도 이 사이트에서는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웹스토어 정책이 또 바뀌었다. 그러나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변경 이유는 바로 윗 부분을 보면 설치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하고 있기 때문이다. "Chrome의 최신 버전에서는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 설치를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함"이라고 되어 있다. 이것은 웹스토어가 아닌 다른 웹 사이트로 부터 확장을 바로 설치하는 것은 할 수 없지만 확장을 내려받은 뒤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 확장을 추가하면 설치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일단 확장을 설치하고 옵션에서 비디오, 배치(Layout), 사이트 등을 설정한 뒤 유튜브를 방문하면 기존의 유튜브와는 상당히 다르게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동영상 바로 아래 쪽에 동영상을 바로 내려받을 수 있는 동영상 링크가 제공된다. 제공되는 동영상의 링크는 원본 파일에 따라 달라진다. 링크를 클릭하면 유튜브 영상을 바로 내려받을 수 있다. 또 링크를 복사해서 NetXfer와 같은 내려받기 가속기를 통해 영상을 내려받을 수도 있다. http://offree.net

YouTube Options을 이용해서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내려받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YouTube Options 완전판 링크을 클릭하고 Download Full Version 단추를 클릭해서 확장을 내려받는다. 이동하는 것도 귀찮다면 YouTube_Options_1.8.89.crx를 클릭해서 확장을 바로 받아도 된다.

2.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크롬 윗 부분에 '확장을 설치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 그러나 무시하고 크롬 오른쪽 상단의 석삼자 아이콘(三)을 클릭하고 도구/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한다. 나처럼 Service Pages 확장을 설치한 사람은 서비스 페이지 아이콘에서 Extensions을 클릭해도 된다.

3. 내려받은 YouTube Options 확장(YouTube_Options_1.8.89.crx)을 크롬 확장 페이지에 끌어놓는다. 끌고 가면 그림처럼 드롭하여 설치라는 화면이 뜬다.

4. 새 확장 프로그램 확인 창이 뜨면 추가 단추를 클릭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