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지난 6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만나 적극 돕겠다고 약속한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결단으로 안 전 후보가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는 분석이 나온다.

7일 안 전 후보 측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결정을 통해 안 전 후보가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정치개혁에 대한 문 후보의 확답을 얻은 점이다.

실제로 문 후보는 전날 오전 '정권교체와 새 정치를 위한 국민연대' 출범식에서 새정치공동선언 이행 의지를 재확인한 것을 비롯해 비례대표 확대, 의원정수 축소 조정, 독일식 또는 비 독일식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 중앙당 권한과 기구 축소를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치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왔던 안 전 후보로선 특히 쟁점이었던 의원정수 축소 부분까지 양보한 문 후보의 전향적인 방침을 거부할 이유가 없었다는 평이다.

결국 문 후보를 지원하겠다는 이번 결단은 지난달 23일 사퇴를 선언한 뒤 정치개혁 실천을 요구하며 문 후보를 줄기차게 압박한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정치개혁을 이끌어낸 것 외에 박근혜 대세론을 다시금 꺾은 것 역시 또 하나의 성과다.

지난달 미완의 단일화 후 문 후보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인 반면 박 후보는 기세를 올리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와 격차를 벌려온 것이 사실이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정치권에서는 분위기가 박 후보의 당선으로 흘러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었고 '박근혜 대세론'이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사태가 심상찮게 전개되자 정치개혁 못지않게 정권교체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안 전 후보로선 직접 나서지 않을 수 없었고 결국 양자회동을 주도하고 문 후보 지원을 전격 발표함으로써 다시 한번 박근혜 대세론을 꺾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 안 전 후보 측 관계자의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얻은 수확은 정치권에 퍼지던 '안철수 실기론(失期論)'을 깨뜨렸다는 점이다.

안 전 후보가 사퇴 후 문 후보와 막후에서 정치개혁 실천 여부를 놓고 기싸움을 하는 사이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이 과정에서 지원 시점이 지나치게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했다.

급기야 등장시점을 놓쳤다는 분석까지 나왔지만 결국 안 전 후보는 6일 오전 문 후보의 전향적인 정치개혁 발표를 이끌어내고 같은날 오후 적극 지원 의사를 발표하는 데 성공했다.

공직선거법상 투표일 6일전부터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금지되는 탓에 안 전 후보로선 그 전에 박 후보 지지율 상승세를 차단하고 동시에 문 후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문 후보의 정치개혁 방안 발표와 더불어 양자회동, 지원 개시 발표까지 단숨에 마무리함으로써 남은 기간 동안 실시될 여론조사에 단일화 효과를 충분히 반영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는 데 성공한 안 전 후보의 행보가 향후 대선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