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는 11일 군 복무 기간을 현재의 21개월에서 18개월로 3개월 단축하고, 병사 월급을 2배 이상 올리는 등의 장병복지 공약을 밝혔다.

그는 또 군 사법제도를 개혁해 군 영창제도를 폐지하고, 예비군 훈련 기간도 단축하기로 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문재인의 강군복지 비전약속'을 발표했다.

그는 특히 "앞으로의 전쟁은 첨단 무기 체계의 전쟁이기 때문에 의무병 위주의 병력 구성 보다는 부사관층을 두텁게 해야 한다"며 "육군의 경우 현재 12% 밖에 안 되는 부사관의 비율을 적어도 20%까지는 늘려야 현대전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병 복지와 관련, "병영시설과 숙소 등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 개선으로 병사들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병사 월급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친환경 유기농 급식 ▶군복무 중 사이버 수강 등을 통한 대학 학점 수강 ▶침대형 병영생활관 확대 ▶계급별 생활관 설치 등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밖에 직업군인의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군인아파트 등 주거 환경 개선 ▶군 내 탁아시설, 유치원 확충 ▶군-산업 연수체계 제도화 ▶제대군인지원공단 설립 등의 방안을 내놨다. 참전 유공자 지원 대책으로는 ▶참전명예수당 인상 ▶베트남전 고엽제 피해자 지원 확대 등을 제시했다. 임정기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