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캠프 '눈물의 해단식' … "차기대권 안한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0일 '담쟁이 캠프' 해단식에서 "개인적으론 힘들었지만 늘 행복했다. 그 덕분에 많이 부족한데도 훨씬 잘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선캠프 해단식 자리에서 "새로운 정치 또 새로운 시대를 직접 이끌어 보겠다고 생각한 저 개인의 꿈은 이제 끝났다"며 "하지만 우리가 하기에 따라서 희망, 새로운 출발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가 담담한 목소리로 인사말을 이어가자, 일부 참석자들의 눈시울이 붉어졌고 분위기가 이내 숙연해졌다.



캠프를 진두지휘했던 정세균 상임고문은 "자랑스러운 문 후보를 꼭 18대 대통령으로 만들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었는데, 저희 힘이 부족했다. 송구하다"며 "새 정치에 대한 국민적 기대를 민주당이 앞장서서 해나갈 것이고 그렇게 하다보면 새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후보는 다음 대선에서는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개인적으로 새로운 정치와 새로운 세상을 직접 이끌어보겠다고 생각했던 개인적인 꿈은 끝이 났다"고 밝혔다.

다만 "개인적인 꿈은 접지만 민주통합당과 함께 했던 시민사회, 국민연대, 우리 쪽 진영 전체가 더 역량을 키워나가는 그런 노력을 앞으로 하게 된다면 저도 거기에 늘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임정기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