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2015년까지 396억 투입 녹색 리모델링

노후화된 옛 연초제초장 공장이 조달청이 추진하는 녹색 리모델링 시범사업을 통해 친환경·에너지절약형 미술관으로 거듭난다.

조달청(청장 강호인)은 친환경 녹색건설 공공수요를 촉진을 위해 녹색 리모델링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첫 대상으로 '국립미술품 수장보존센터 건립공사'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그 간 공공기관들은 공공건물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하는 경우, 친환경·에너지절감 자재사용에 따른 예산의 추가확보 부담, 전문인력·경험 부족 등으로 녹색 리모델링에 소극적이었다.

공공기관의 이러한 애로 해소를 위해 조달청은 지난 4월 '녹색 리모델링 발주 가이드라인'을 마련·보급한 바 있으며, 맞춤형서비스를 통해 예산편성부터 설계, 시공관리까지 녹색 리모델링 전 과정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국립미술품 수장보존센터 건립공사'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청주시 옛 KT&G 부지 내 유휴시설인 청주연초제조창 공장동 일부를 2015년까지 396억원을 투입, 미술관으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신축 대비 약 150억원 공사비를 절약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성능개선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무엇보다도 건물의 재활용이란 측면에서 리모델링 자체가 환경보전이라는 녹색 건설사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노후 건물이 에너지효율등급 2등급, 친환경 건축 인증 우수등급에 준하는 건물로 성능이 대폭 개선된다.

일반 리모델링이 아닌 녹색 리모델링으로 추진함에 따른 예산 증액 요인(약 10%)은 효율적인 설계 및 사업관리, 총사업비 조정 등을 통해 해결할 계획이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