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대책위, 일괄 개발해야

충북도의 오송 역세권 개발면적 축소에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청원군 오송읍 오송·궁평리 주민들로 구성된 '오송 역세권 원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가 약속을 지켜 오송 역세권을 전면 개발할 것이라고 믿고 10여년 간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묶여 재산권행사에 제약을 받아왔음에도 참아왔다"며 "만약, 충북도가 원주민 절대다수의 반대를 무시하고 행정적 절차과정을 어겨가면서 졸속으로 추진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011년 6월 30일 오송 역세권 도시개발구역지정을 위한 주민공청회에서 발표한대로 약 49만평에 대해 일괄 개발을 실시해야 한다"며 "역세권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변경을 위한 공람공고, 주민설명회 등의 절차도 무시한 채 밀실행정에 의한 축소개발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이어 "충북도가 일부개발하기로 한 구역에 원주민주택은 대부분 제외시키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던 36번 도로 변의 속칭 벌집을 대거 포함시킨 것에 원주민들은 분노한다"며 "당초부터 경제자유구역대상이었던 오송 역세권지역을 충북경제자유구역의 본지정시 포함시켜 역세권이 조기개발 되도록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또 "원주민의 절대다수가 반대하고, 절차적 하자가 있는 말도 안되는 구역획정으로 일부개발을 명분없이 계속 추진한다면 원주민들에게 회복할 수 없는 손해를 입힌 도를 상대로 민사·형사소송은 물론 감사원의 감사청구 등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 및 물리적 행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지사실을 항의방문했다.

한편, 도는 애초 오송읍 일대 162만3천여㎡를 역세권으로 개발하기로 했으나 경기침체 등으로 투자자 확보가 어렵고, 이 일대의 또 다른 주민들의 개발 축소 요구를 받아들여 최근 개발면적을 50만1천여㎡로 축소했다. / 임은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