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유한식 세종시장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은 지난 6개월여 동안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3년은 시민들의 더 나아진 행복을 위해 발로 뛰고, 귀를 기울여 세종시의 정상적인 발전을 위한 기반 조성과 시 전지역의 균형발전방안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다.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 세종'을 만들기 위해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유한식 시장에게 미래의 세종시에 대해 들어봤다. / 편집자

▶새해 시정의 역점 방향은.

-2013년은 세종시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의 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위해 균형발전을 통한 명품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중점 추진 방향은 첫째, 복지안전망 강화를 통한 어려움을 함께 하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함으로써 생활복지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

둘째, 유망기업 유치 등을 통한 서민경제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해 행복한 생활경제를 확산하겠다.

셋째, 지역간, 계층간, 문화·경제적 양극화 해소를 통한 기회와 희망을 함께 나누는 균형발전을 추구하겠다.

넷째, 교육·문화·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통한 교육문화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

▶세종시장 취임식 때 자유선진당 소속이면서도 세종시 원안을 지키는데 가장 공로가 큰 인물로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꼽았다.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는지.

-그렇습니다. 대통령 당선인은 세종시 수정안 논란 당시 정치의 신뢰를 강조하며 원안 추진과, 원안에 필요하면 플러스 알파(+a)를 얹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국가정책의 위기 앞에서 원안을 고수함으로써 당시 연기군민은 물론 충청인들에 대한 신뢰와 원칙을 지켰다는 점에서 세종시를 국정의 핵심정책으로 이슈화했다. 또 이번 선거기간 동안 여러 차례 세종시의 완성을 책임지겠다는 약속을 함으로써, 세종시민에게 큰 믿음을 새겨 주었기 때문이다.

▶세종시 원안 관철을 주장했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이번 대선에서 승리했다. 당선인에 거는 세종시의 기대가 클 텐데.

-당선인은 최초로 투표율 과반(51.6%)으로 국민의 지지를 받아 대선에서 승리를 했다. 세종시는 모두가 알다시피,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라는 역사적 사명을 띄고 출범한 자치단체로써, 이에 걸맞는 국가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점에서 당선인은 세종시에 대한 원칙과 소신을 강조한 바 있고 선거기간 중 약속한 사항은 물론 세종시특별법 개정안 등을 통해 세종시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과 투자를 해 줄 것으로 기대가 매우 크다.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국토균형발전의 중심이 됐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에서 특별히 추진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세종시는 단순히 도시 하나를 만드는 것이 아닌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실현이라는 대명제를 갖고 출발한 국가시책사업이다.

이 때문에 세종시를 제대로 만들어 가는 것이야 말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가 할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역사적인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가 이전되는 등으로 본격적인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구현하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세종시가 행정수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 맞는 법·제도적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따라서 현재 국회 계류 중인 특별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하며, 새정부에 기대를 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등 정부부처가 속속 세종시에 입주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생활에 불편하다는 불만이 적지 않은데 대책은.

-세종시 예정지역에 대한 주거 등 교통시설 불편 사항은 세종시 수정안 논란으로 정부청사 건설이 늦춰지자 아파트, 생활편의시설 등 건설이 지연되면서 당초 계획 대비 차질이 발생한 것이다.

인천 영종도, 송도 신도시와 화성시 동탄 신도시 개발 사례에서 보듯 개발 초기의 자족기능을 완벽히 갖추는 것은 어려움이 따른다.

현재 세종시 예정지역은 당초대로 진행됨에 따라 큰 문제는 없으나,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다양한 기업·기관 등 유치가 필요하므로 균형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부처 공무원과 타 지역의 유입인구가 늘면서 기존 세종시민들과 문화적 이질감이 커지고 정서적 갈등이 많아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세종시는 이전 연기군 시절부터 이 지역을 지키며 살아온 원주민과 새로운 희망을 품고 들어온 이주민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주해 온 시민 및 공무원들 모두는 세종시민 하나로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간의 소통과 화합을 통해 이웃의 정을 나누는 등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이주민, 공주·청원에서 편입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하고, 세종시 투어 등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세종축제, 복숭아축제, 마을단위 주말농장, 문화예술전시회, 각종 동호회 등 다양한 행사 개최 및 지원을 통해 세종시민이 하나가 되는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세종시 건설은 자치단체인 세종시와 정부기관인 행정도시건설청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두 기관간에 불협화음이 존재한다는 말도 들리는데.

-행복청은 예정지역에 대한 도로·교통·각종 시설 등 공사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정부기관으로서 매년 예산을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예정지 6개 생활권역에 대해 차질없는 공사를 진행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다.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법'에 따라, 세종시는 '세종시 특별법'에 따라 주어진 법령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시설관리, 인계인수 등에 있어 불가피한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께 세종시와 행복청은 국가균형발전 선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통한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업무협약을 갖고, 정기 또는 수시로 각종 문제 및 대응방안에 대해 협의를 거쳐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세종시 예정지역은 막대한 예산이 투자돼 개발되고 있지만 나머지 지역은 상대적으로 낙후돼 주민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 균형발전의 대안은.

-세종시 발전계획은 예정지역에만 집중(국비 8조, LH 14조5천억)되어 있으나, 읍면지역(조치원읍 등 북부권)에 대한 균형발전계획이 없어 세종시 전 지역의 균형발전 계획수립이 시급한 과제다.

이를 위해 지역별 특성화 전략 및 권역별 맞춤형 개발전략이 필요하다. 예정지역은 건설계획에 따라 차질없는 사업추진으로 국가균형발전을 뒷받침하는 행정중심도시로 육성하고, 읍·면지역은 5대 권역별 특성에 맞는 개발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불균형문제 해소와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

▶세종시가 경제적으로 활성화 하려면 기업들이 많이 입주해야 한다. 기업유치와 투자활성화 방안은.

-세종시 출범과 동시에 투자유치과를 신설하고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여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정비, 네트워크 구축 등 투자여건 조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왔다. 그동안 시는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조례 제정, 행복청과의 업무공조를 위한 협약체결 및 공동 설명회 개최, 투자유치위원회 구성 운영(17명), 지역발전 주간행사 홍보전시관 설치 운영. 전경련 회원사 등 대기업 CEO를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투자유치 실적으로는 명학산업단지에 10개 기업유치 협약 체결, 개별입지 공장으로 7개 기업 유치,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녹색신교통연구단지 유치협약 체결 등의 성과를 얻었다.

국내 투자유치를 위해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상징적 메리트(merit)를 바탕으로 공격적 투자유치를 전개해 LED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친환경 기업 집단화 유치(60만㎡∼99만㎡), 식품산업단지 조성(49만㎡), 제약 산업단지(99만㎡) 등을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경부, KOTRA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 중이며, 행복청과의 공조를 통한 해외투자설명회 등도 전개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과학비즈니스벨트의 기능지구다. 유능한 과학인재의 유치와 과학기술의 산업화를 위한 방안은.

-과학벨트 사업의 취지에 걸맞은 세계적 수준의 과학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거점지구를 지원할 수 있는 배후도시로서 세종시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투자유치·기능분담 등이 가능하도록 시급한 관련법을 개정하면, 대학·연구원 등 주요기능 유치가 용이하고, 이를 통해 거점지구의 경쟁력 향상과 세종시의 자족성 확보라는 두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세종시는 천안·청원과 함께 과학벨트 기능지구로 지정되어 있는 바 설정된 기능에 따라 분야별로 충실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홍종윤 / 세종

키워드

#연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