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구조·외관문제등 고려

그동안 교량의 구조와 외관문제를 놓고 시행자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충주시 사이에 논란을 빚어온 충주시 가금면 신탄금대교 가설공사가 충주시의 요구대로 설계변경돼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6일 민주당충주지구당(위원장 이원성)에 따르면 건교부 관계자 등을 통해 신탄금대교에 대한 설계변경을 요구, 정부측이 이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이 의원측은 『건교위 소속 예결위원인 송광호 의원에게 협조를 구해 송 의원이 건교부장관과 감사원장을 직접 만나 신탄금대교에 대한 설계변경을 요구, 이들로부터 신탄금대교 설계변경을 받아들이겠다는 약속을 얻어냈다』고 전했다.
 국도대체우회도로 2단계 구간에 위치한 길이 7백90m, 폭 20m의 신탄금대교는 당초 단순한 회색 콘크리트 박스형 교량으로 설계돼 충주시민들로부터 충주호반의 아름다운 경관이나 주변의 문화유적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여론을 받아왔다.
 또 당초 설계대로 완공될 경우 50m 간격으로 18개의 교각이 들어서게 돼 유람선 운항에 어려움이 예상되는데다 수상스키 등 레저활동에도 저해요인으로 지적돼 시민들의 반발을 샀다.
 이에 따라 충주시는 이 교량을 주변의 경관과 어울리는 4경간 상로 아치 트러스교나 3경간 사장로로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시행자인 대전국토관리청은 설계변경시 3백억원 정도의 예산이 추가로 소요돼 어렵다는 입장으로 팽팽히 맞서왔다.
 시는 설계변경이 불가능할 경우 전체구간을 대안입찰방식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시에 위임하거나 용두∼신탄금대교 구간만이라도 시에 위임해 달라고 요구했었다
 이 교량은 당초 설계대로 시공할 경우 4백75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나 충주시의 요구대로 설계변경시 당초 설계보다 3백억원 정도 늘어난 7백77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