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송문용 천안주재

지역 최고가 입학금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상명대가 언론의 지적에도 불구, 입학금 사용처에 대해 끝가지 함구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가슴을 멍들게 하고 있다. 대학 신입생과 대학 측은 한 가족처럼 신뢰의 울타리를 쌓고 학교생활을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입학하기도 전 신뢰 관계는 깨져 버리고 만다.

바로 등록금 고지서의 '입학금' 항목 때문이다. 등록금만 봐도 골치가 아픈데 입학금이라고 도대체 뭔지도 잘 모르겠는데 100만원을 내라니. 기가 찰 수밖에 없다. 학부모 입장에선 그렇지 않아도 고3 터널을 지나오느라 돈을 얼마나 썼는데. 한숨만 나온다.

상황이 이러니 학생과 대학은 처음부터 불신의 싹만 키워간다. 입학금을 내지 않으면 불합격 처리되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내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은 입학금의 용도에 대해선 전혀 모른다.

문제는 학교 측에서 입학금 사용 내역을 전혀 공개할 의향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전국 대부분의 대학은 매년 신입생들로부터 등록금 외에 100만원 안팎의 입학금을 추가로 걷고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처럼 고액의 입학금이 강요되는 상황이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이 100만원 가까운 입학금을 내면서도 이 돈을 왜 내야 하는지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대학 관계자들도 입학금에 대해 명쾌한 답변을 못하고 있는 처지다. 시민단체들은 입학금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든지 아니면 차라리 입학금 제도를 폐지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대학 등록금을 인상할 경우는 재학생들의 반발을 사기 쉽지만 입학금은 대학 초년생인 신입생들이 한 번만 내는 금액이어서 큰 반발이 없기 때문에 일부 대학들은 '눈가리고 아옹하는 식'의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는 대신 입학금을 인상하는 꼼수를 핀다는 점이다.

이렇듯 대학들은 입학금에 대해 '눈먼 돈'이라는 인식으로 그동안 아무런 제재 없이 입학금을 해마다 인상해 잇속을 채웠다. 이제는 그 고리를 끊어야 한다. 이를위해 우선 학교사정을 전혀 모르는 신입생들로부터 거둬들인 입학금의 용도를 대학 스스로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소상히 공개해 외부에서 투명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당국은 입학금액을 대학마다 천차만별로 책정할 수 있는 현 시스템을 고쳐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반한 대학에 대해서는 강력한 행정제재를 가해 입학금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운용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대학재정 운용의 기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