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주원영·박수희씨 부부, 수확 한창

청양군에는 봄나물 머위 수확으로 봄소식을 먼저 전하는 곳이 있다. 청양군 정산면 남천리 주원영·박수희 씨 부부는 1만여평 시설하우스에서 지난 주 초부터 '머위'를 생산해 1박스당 평균 1만2천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들 부부는 6월까지 4개월간 머위를 생산 판매해 2천여만원의 이상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가락시장, 대전농산물공판장 등 전국 농산물시장에 '남천머위'로 출하되고 있는 남천 머위는 화학비료 대신 퇴비를 사용하고 병해충에 강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재배할 수 있어 소비자로부터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머위는 건위, 진해, 해열, 고혈압에 효과가 있고 식욕을 돋우는 대표적인 봄나물이며, 독사의 독까지 해독시킬 정도로 해독력이 강하다.

차로 이용하거나 술로 담가 먹기도 하며, 비타민A 등 다량의 비타민을 고르게 함유하고 칼슘 성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머위재배는 노동력이 적게 들고 무가온으로 재배해 고령화시대에 알맞은 대체작목"이라며 "남천머위는 약간 쌉싸름해 입맛을 돋우는데 그만이며 무농약 재배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병인 / 청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