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사회적기업協, 공동성명

충북경실련과 충북사회적기업협의회는 1일 "정부와 국회는 사회적기업 지원예산을 추가경정예산에 반드시 확보하라"고 촉구했다.

<본보 4월 10일 2면·5월 1일 1면>충청북도와 충북도의회를 향해서는 관련예산을 확보해 인건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이날 공동논평을 내고 "박근혜 정부는 출범하자마자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사업 예산을 동결했다"며 "사회적기업에서 근무하던 절반에 가까운 노동자들이 거리로 내몰려야 하는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사태의 원인으로는 "정부가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단기간의 성과에 집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사회적기업 활성화는 박근혜 대통령과 이시종 충북지사의 핵심 공약이다.

새정부의 140개 국정과제에는 '협동조합 및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로 따뜻한 성장 도모'라는 내용이 10번째로 포함돼 있다.

또한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사업 실천계획에도 '살맛나는 서민경제 활성화'부문에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 공약이 담겨 있다.

충북경실련과 충북사회적기업협의회는 "정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추경예산에 53억원을 편성한 만큼 예산 심의중인 국회에서 필요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와 충북도의회에 대해서도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예산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해야 한다"면서 "당장 어려움에 처한 사회적기업들이 예산을 지원받을 때까지 버틸 수 있도록 신속히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달 26일 '2013년도 충북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심사'를 진행했지만 예산 부족을 이유로 16개사 35명의 인건비 지원을 중단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