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염홍철 대전시장의 초청으로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현안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장우 의원(동구), 박성효의원(대덕구), 박병석 국회부의장(서갑), 염홍철시장, 이상민 의원(유성구), 박범계 의원(서을)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13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시정현안간담회에서 염홍철 시장과 만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정상추진과 충청권민관정협의체 구성, 도시철도2호선 등 지역현안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특히 과학벨트는 전액 국비로 추진돼야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추경국회에서 예결위에서 활동한 민주당 박범계 의원(서을)은 "대통령은 한 번도 과학벨트를 전액 국가부담으로 말한 적이 없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되며 견강부회할 수 없다"면서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예산소위에서 기재부차관이나 예산실장 등 거대한 벽을 상대로 싸우는 연속이었다고 소회하고 "포항방사광가속기는 4200억에 불과해 5조원의 과학벨트와는 상대가 되지 않기때문에 여야를 떠나 현안에 대해선 전장에서 힘을 합치는 모습을 보여야하며 자극적이고 전투적 언사는 금하자"고 말했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유성)은 "박 대통령은 과학벨트조성비용을 대전시가 능력껏 부담하는 것에서 선국고지원해서라도 지원하겠다고 했다가 지탄을 받으니까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로 변해왔다"고 꼬집고 "그런데 지금 사실상 중단상태로 차질을 빚고 있는데도 대전시의 입장이 애매모호하다"면서 염홍철 시장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아울러 "엑스포과학공원은 공공성을 강화해야 경쟁우위가 있는 대전시의 우수한 자산이다"고 말하고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계획에 분명히 반대했다.

민주당 박병석 국회부의장(서갑)은 도시철도2호선에 대해서 "시민의 공감대가 있어야 하며 환경문제 등 백년 앞을 내다봐야하고 기술적으로도 검증돼야 한다"고 말하고 "행여라도 어떤 건설방식을 염두에 두고 꿰맞추는 것은 곤란하며 저심도 방식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과학벨트 사업이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약속한 공약인데 지역사업으로 전락하거나 제2의 세종시 악목이 되풀이 돼선 안된다는 점을 정부에 경고한다. 대전시도 정부와 딜을 하지말라"고 당부하고 "충청권민관정협의체를 통해 고위 전략회의와 실무추진기구를 동시에 출범시키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대덕구)은 "과학벨트는 (전액국비로 추진하자는데) 대전시의 어느 누구도 방향성이 다르지 않다"면서 "하지만 자칫 치역내에서 정치적 경쟁으로 비취지면 실익이 없으며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논의해야 한다. 대전시가 현명하게 미래부와 협의해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결과를 얻어야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장우 의원(동구)은 "과학벨트 사업비의 대전시 분담 논란이 있었지만 시드머니를 만들어냈으며 내년도에 예결위와 계수조정위에 충청권 의원이 반드시 포함돼 예산전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똘똘 뭉치면 승산이 있지만 정치공세화해서는 안된다. 내년도 예산을 확보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추경을 갖고 이야기하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정치적공세"라고 지적했다.

염홍철 시장은 과학벨트 비용을 분담에 대해선 "대전시는 분담할 수 없다고 한결같이 이야기해 왔으며 지혜롭게 돌파하겠다"고 말했고 "도시철2호선과 롯데테마파크는 면밀히 검토해 시행하고 민관정협의체는 적극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