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의 차기 총장 선출과정의 문제점을 조사하는 자체 조사위원회가 공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또 총장임용추천관리위원회(관리위)에서 총장 선출과정에 대한 관련 서류를 조사위에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조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이 대학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교육부가 총장 선출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조사해 보고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교통대는 5명의 교수로 자체 조사위원회를 구성, 지난 8일 첫 회의를 열었다.

조사위는 관리위가 제출한 관련 서류를 통해 총장 선출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집중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사위원 중 일부 위원이 자체 총장임용규정을 만든 교수들이어서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는 "자기가 만든 규정을 스스로 조사토록하는 것은 공정성이 없다"며 "과연 조사위원회가 제대로 된 진상 조사를 할 수 있겠느냐"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총장대행을 맡은 임명한 강우정 교무처장은 "총장임용규정을 만든 사람들이 조사위에 참여 못할 이유가 없다"며 "규정을 만들었던 사람들이어서 더 자세한 진상조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처장은 또 "관리위와 추천위에 참여하거나 관여했던 사람들을 제외하고 최대한 공정한 조사를 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조사위원을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조사위에서 요구한 자료를 관리위가 제출하지 않아 한 조사위원이 반발하는 등 또 다른 논란이 되고 있다.

조사위의 한 위원은 정확한 조사를 위해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된 모든 교수들의 전화번호가 표기된 통화내역과 녹취록 등 일체 자료를 요구했지만 관리위에서 거부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리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교수들 신상에 관한 부분도 걸려 있고 법원의 가처분 신청도 있기 때문에 모든 자료를 줄 수는 없다"며 "하지만 조사위에서 요구하는 자료는 충실히 제출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학 박홍윤 교수는 지난달 26일 총장 후보 선출과정의 절차상 문제를 삼아 청주지방법원 충주지원에 '추천 및 임용 제청 행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정구철 / 충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