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시도지사 협의회의' 참석한 새누리당과 민주당 시·도당 위원장과 단체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왼쪽부터 홍문표 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김종률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 위원장,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 염홍철 대전시장,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 박정현 충남도 정무부지사, 신진선 충북도 행정부지사, 박수현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
대전충남북 정치권과 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첫 발을 내디뎠다. 하지만 애초 참여키로했던 시민사회단체의 포함은 일단 보류됐다.

민주당 충청권 시도당과 각 광역단체는 14일 대전시청에서 '시도당위원장·시도지사 협의회의'를 열고 충청권 현안 해결 등에 공조하기로 하고 정치권과 행정기관이 함께 하는 협의체와 실무기구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우선 4개 시·도 새누리당과 민주당 위원장과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협의회의가 2개월에 한 번 열리게 된다. 또 각 당의 사무처장과 각 단체의 기획실장이 만나는 실무기구회의가 한 달에 한 번 열리게 된다.

협의체는 앞으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기능지구 등 과학벨트의 성공적 추진과 세종시의 차질 없는 건설,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방안, 서해안 유류피해,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대응책을 중심으로 협의하게 된다.

그러나 시민단체의 참여여부는 염홍철 대전시장과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 위원장, 홍문표 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유한식 세종시장 등이 잇따라 대표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추후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상민 의원은 "세종시 수정안 투쟁때도 관이 주도하고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합류하는 식이었다"면서 "첫술에 배부를 수 없기 때문에 추후노력해 시민사회단체를 포함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엔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 위원장, 홍문표 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 김종률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박수현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 염홍철 대전시장,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 신진선 충북도 행정부지사, 박정현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참석했다.

김고성 새누리당 세종시당 위원장과 이춘희 민주당 시당위원장, 윤진식 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안희정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는 일정상 불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