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보환 음성·괴산담당

요즘 임각수 괴산군수가 언론에 자주 오르내린다. 부인 땅에 수해복구 명목으로 석축을 쌓았다는 한국방송의 보도가 시작이었다.

수해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주장을 싣고, 수해의 근거자료도 없다고 지적했다.

두번째는 기자가 처음 보도했는데, 충청도양반길을 만들면서 국립공원 수목을 무단으로 베도록 지시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산림공원법 위반혐의로 임 군수를 벌금 200만원에 약식 기소했다.

세번째는 딸 이름으로된 토지 주변에서 숲가꾸기사업이 진행되면서 불거졌다. 군수 딸의 땅이 주변에 있으니까 공공근로인력을 동원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었다. 경찰이 내사를 한다고 하니까 언론도 재차 의혹을 제기했다.

이번에는 임 군수의 대응 방식이다. 부인 땅 수해복구가 논란이 되자 기자실을 찾은 그는 한 신문기자에게 '그 신문은 왜 가시를 넣었느냐'고 항의했다. 다른 신문과 달리 2010년 하천에서 나온 토석을 부인 땅에 매립해 문제가 됐다는 내용을 다뤘기 때문이었다.

임 군수는 그 언론사 대표까지 거론하면서 이런 식으로 하면 사이가 나빠질 수 밖에 없다는 발언을 했다. 텔레비전 보도에 대해서는 '그런 내용을 대한민국 9시 뉴스에 내보낼 수 있는 것인지'라고 방송관에 대해서 피력했다.

국립공원 무단벌목에 대해서는 국민일보에 보도된 전화 인터뷰 내용을 옮겨본다.

"담당계장이 경찰조사에서 군수가 시킨 것이라고 진술해 조사를 받고 왔다. 계장의 진술을 부인할 수 없어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일부 상식이 통하지 않는 국립공원사무소 직원과 지자체 간의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는 내용이다.

딸 밭의 공공근로작업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장에서도 고성이 오갔다고 한다.

통신사 뉴스1에 따르면 "공공근로 인력 조끼를 입은 사람들이 밭에 있었다는 제보가 있다"는 한 기자의 말에 격분했다.

"당신 직접 봤냐. 그 말 책임질 수 있냐. 한 번 해보자는 거냐. 끝까지 가보자. 내가 합기도 유단자다. 아직 끄떡없다"라고 보도했다.

선거를 1년 정도 앞둔 시점에서, 3선을 노리는 임 군수의 반응은 일견 이해되는 면이 있다. 산막이옛길을 만들고 학생군사학교 등을 유치해 인구가 늘고, 지역경제를 부흥시킨 것도 업적이다.

그러나 합리적 수준의 의심에 대한 과민반응은 의혹만 증폭시킨다.

군민들은 합리적인 설명과 책임지는 자세를 원한다. 군수라는 직책이 폭언에 가까운 항의를 하거나, 힘 자랑하는 자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 bhlee7@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