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활주로 확장·화물청사 증축이 우선

충청북도가 정부의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 재추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도는 10일 오전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 재추진 관련 충북도의 입장' 자료를 내고 "'공항 활성화 없이 민영화 논의는 없다'는 원칙에 따라 정부의 운영권 매각 재추진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 시설투자의 조속한 이행과 국제노선 다변화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 없이는 운영권 매각이 재추진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로는 활주로 확장, 화물청사 증축, 여객청사의 대폭적인 리모델링, 천안~청주공항 간 복선전철 연장 등 조속한 시설 투자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국제노선 확충, LCC 전문공항 지정, 에어로폴리스 조성지원 등 청주국제공항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0일 '공항공사 선진화 추진위원회' 10차 회의를 열고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전략 수립 컨설팅 시행계획'을 원안 가결했다.

정부는 지난 2009년부터 공기업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청주국제공항 운영권 매각을 강력히 추진했고 지난 1월 15일 인수예정자인 청주공항관리(주)가 매입대금을 납부하지 못하면서 매각계약이 해지돼 운영권 매각이 무산된 바 있다.

김우종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청주국제공항이 공공성과 책임성을 다하며 세종시 관문공항, 중부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운영권 매각 검토 이전에 활주로 확장 등 활성화 대책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