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를 '산업엑스포'로 개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타 시도와의 차별화, 국제행사 승인을 위해 유기농엑스포를 유기농산업엑스포로 변경하기로 했다.

앞서 도는 지난 2월 이 같은 내용의 '국제행사 개최 계획서'를 농림축산식품부와 기획재정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제출했다.

최낙현 도 친환경농업팀장은 "당초 '국제행사 개최 계획서'를 제출할 때는 유기농엑스포였지만 국제행사 승인을 위해서는 보완 계획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전문적인 엑스포, 6차 산업까지 아우르는 엑스포를 의미하는 '2015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8일 열리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첫 실사에서도 유기농산업엑스포 개최지로서의 타당성 검증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연구원은 현지실사 요원 5명을 괴산군에 파견해 사업추진 상황을 보고받고 행사 예정지도 둘러볼 계획이다.

이번 실사가 국제행사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회인만큼 도는 산업적 발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사업구상과 추진상황을 보고할 예정이다.

도의 이같은 행보는 타 자치단체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분석된다.

실제 전라남도는 유기농인증 재배면적이 국내에서 가장 넓은 유기농 특화도이고, 경기도 남양주시는 지난 2011년 세계유기농대회를 개최하며 학술행사를 선점했다.

'산업'은 충북도가 선택한 틈새 전략인 셈이다.

전라남도의 유기농산물이 주로 '벼'를 생산하는 1차 산업에 집중돼 있다면 충북 괴산에는 유기식품산업단지가 있고, 다양한 품목의 유기농산물과 전국의 생산물을 고부가가치 유기농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충북도는 유기농인증 재배면적은 작지만 유기농산업의 발전 가능성 측면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최 팀장은 "괴산에는 유기농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1차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과 유통, 서비스산업과 관광투어리즘까지 모든 것이 가능한 구조"라며 "유기농산업엑스포로의 계획 변경이 국제행사 승인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타당성 조사 용역기관인 대외정책연구원은 18일 실사를 시작으로 행사의 공익성과 실현 가능성, 개최지 선정의 적정성, 주민여론과 시의성, 행사 규모의 적정성과 재원조달 계획을 검토해 오는 9월 7일까지 보고서를(기획재정부에)제출하게 된다.

도는 9월초 보고서를 받은 기획재정부가 국제행사심의위원회를 열면 9월중 국제행사 승인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