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단체가 발족했다.

대전, 세종, 충남·북 지역 참여자치연대는 4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여자치연대 충청권 협의회 발족'을 알렸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충청권의 다양한 현안 대응을 좀 더 균형 있고 적극적으로 벌일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적극 공조를 하자는 취지로 협의회를 발족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참여자치연대 충청권 협의회는 앞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사안, 세종시 정상추진 모니터링, 청주공항 민영화 반대 및 청주공항 선활성화 촉구, 인권위 지역사무소 설치 관련 문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정상 추진 등 각종 충청권 현안에 공동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첫 공동대응 현안으로 청주공항 민영화 재추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충청지역주민 의견 묵살한 청주국제공항 민영화 재추진 즉각 중단하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청주공항이 세종시의 관문공항이자 중부권 거점공항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세울 수 있도록 박근혜 대통령은 충청지역민과 약속한 청주공항 활성화 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민간업자에게 더 많은 특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청주공항 민영화 재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다"며 "수익률 조정과 인센티브 부여는 국민혈세로 건설한 공항 운영권을 민간사업자에게 특혜성 헐값매각을 하겠다는 것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청주공항에 대한 추가적인 시설투자는 공항 민영화가 결정된 이후에는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시설투자가 장기간 중단되면 여객편의시설 확충, 공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 시행도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청주공항 민영화 재추진 중단과 공항활성화를 위한 국제선 항공노성 배정, 인프라 확충 등을 촉구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