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시민단체 비난여론]"새누리당 의원들 입장 표명하라" 압박

정부와 대전시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 추진에 대해 야권과 시민단체의 비난이 거세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은 지난 5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의 과학벨트 수정은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 기도에 이어 또다시 충청인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제2의 세종시 수정"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특히 "충북도민의 자존심이 짓밟히는 동안 정작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충북지역 5명의 국회의원들은 꿀 먹는 벙어리처럼 입을 닫고 있다"며 "새누리당 충북도당과 국회의원들은 과학벨트 원안을 사수하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조속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당력을 총결집해 제2의 세종시 수정안, 과학벨트 수정시도를 충청도민과 함께 결사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와 대전시는 과학벨트 수정을 위한 MOU를 파기하고, 정상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과학벨트 조성계획은 충청권 4개 시도의 합의를 통해 탄생한 것이기 때문에 변경을 하려면 충청권의 사전합의가 마땅히 있어야 함에도 정부는 사전 논의 없이 대전시와 일방적으로 수정안에 합의했다"며 "이는 충청권 공조의 산물인 과학벨트를 통한 상생발전의 근간마저 뒤흔드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칙과 신뢰를 강조하는 박근혜 정부가 국가가 지정 고시한 국책사업에 양해각서 운운하며 신뢰를 무너뜨렸다"며 "애당초 과학벨트에 대한 정상적인 추진 의지도 없이 충청인을 우롱한 처사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충청권의 민의를 왜곡하고 국책사업을 좌초시킨 수정안 제안 주체와 경로를 명확히 밝혀 책임을 묻고, 정부와 대전시는 과학벨트 수정안협약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미래창조과학부와 대전시는 둔곡지구에 두기로 했던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과학벨트 수정안에 대해 지난 3일 전격 합의했다.

민주당과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은 과학벨트 수정안이 실행되면 청원과 천안, 세종 등의 기능지구는 들러리로 전락할 것이라며 원안 사수를 촉구하고 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