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도당위원장·시도지사協 실무회의 … '과학벨트 수정안' 지역·정당별 입장차 커 의제 채택 여부 놓고 팽팽한 기싸움 예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 논란이 충청권 공조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시각이 높아지고 있다.

충청권 현안 공조를 위해 출범한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시도지사협의회가 9일 세종시청에서 2차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가운데 대전시와 충북도,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입장차가 확연하기 때문이다.

대전과 충남·북, 세종시 기획실장과 각 시도당 사무처장이 참여하는 이번 실무회의에서는 지역별로 3개씩 제안한 의제의 채택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날 채택된 의제는 오는 16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새누리당과 민주당 시도당위원장·시도지사협의회의 공식 의제로 논의 테이블에 오른다.

사전 조율의 성격이 강하지만 의제 선택과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팽팽한 기싸움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의 경우 도당위원장 취임식을 갖는 충북도당을 제외한 대전·충남·세종시당 사무처장이, 민주당은 4개 시·도당 사무처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4개 자치단체 관계자까지 포함하면 실무회의 정원은 모두 12명이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부분은 지역별로 각각 3개씩 제안하게 될 의제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관련 내용이 포함됐느냐 하는 점이다.

일단 충북과 세종에서는 과학벨트 수정안과 관련한 의제를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에서는 과학벨트 원안사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세종에서는 세종시 특별법 개정안 통과와 신설 부처의 세종시 입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연계발전 방안 모색을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대전에서는 과학벨트 의제를 제시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별, 정당별 입장차로 인한 난항이 예상된다. 대전에서는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특별법 통과와 충청권 광역철도망에 대한 의제를 제안했다.

새누리당 세종시당 관계자는 "9일열리는 실무회의는 중점 현안이라든가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자리"라며 "같은 지역이라고 해도 단체장의 소속 정당에 따라 입장이 서로 다를 수 있는 만큼 구체적인 것은 내일 회의를 거쳐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당 세종시당 관계자는 과학벨트 수정안 논란이 충청권 공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세종시당 이종승 사무처장은 "무엇보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입장차가 있기 때문에 논의 테이블에는 오르겠지만 의제로 채택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 충청권이 지역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취했지만 과학벨트는 사안이 전혀 다르다"며 "세종시 수정안과 달리 충청권 공조를 이끌어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지난달 11일 열린 1차 실무회의에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성공 추진과 세종시 특별법 제정, 미래부와 해수부의 세종시 입주, 청주공항 활성화, 충청유교문화 종합개발사업 추진, 충남도청 이전 특별법 및 서해안 유류피해 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