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고대·충남대 등 입주 희망 신청 국토부·행복청, 행복도시 자족기능확충 종합대책 발표

세종시에 투자하는 민간에는 토지대금 무이자 할부와 원형지 토지공급 등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대학과 기업, 병원 등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행복도시건설청은 세종시가 명품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제장관회의에서 대학 유치 방안 등을 담은 '행복도시 자족기능 확충 종합대책'을 15일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지난달 개정된 '행복도시특별법'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대책으로 세종시 투자유치 제도·기반 조성, 시설별 맞춤형 유치 추진, 추진체계 구축 및 유치활동 강화 등을 위한 것이다.

이 대책에 따르면 세종시 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카이스트와 고려대, 충남대, 한밭대, 공주대 등 5개 대학중 연내 2개를 선정해 입주를 허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3천명의 고용 창출과 2만명 인구유입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업 유치 전략으로 도시형 첨단산업단지 개발(70만㎡) 및 지식산업 센터 설립지원 등을 병행해 1만명 고용효과와 연간 1조4천억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병원의 경우 올 3월 개원한 충남대 세종의원 외에도5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과 의료 연구개발(R&D) 기능을 갖춘 병원도 추가로 유치할 계획이다. 종합병원 입주로 2천 60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과 3천500명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입주가 확정된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시설이 연내 착공, 내년에 개점하며 호텔을 비롯한 백화점, 공공기관 등 자족기능 시설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로 했다.

특히 투자유치 제도 및 기반 조성의 주요내용으로는 행복도시 내 입주하는 민간투자자에 대하여 토지대금 무이자 할부, 수익성 토지와 패키지 공급, 원형지 토지 공급 등이 가능하도록 행복도시 토지공급지침을 개정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국토부와 행복청은 민간투자에게 토지대금 무이자 할부, 원형지 공급 등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등 연내 토지공급지침을 개정하고 내년초 까지 개정 지원을 세부지원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올 하반기부터 종합대책에 따른 투자유치 활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종합대책안이 일자리 창출과 인구유입, 지역 경제활성화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행복청 내 투자유치 전담 팀을 신설하고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투자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연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