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동·강서지구 일제 공급 봇물...안정적인 수익률·낮은 공실률 인기 상승

최근 청주, 오송 등 각종 호재지역 곳곳에서는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을 일제히 분양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오피스텔은 공급 과잉으로 수익률 하락, 공실률이 문제가 되면서 고전하고 있지만 공급이 뜸한 청주지역에서는 높은 계약률을 기록하는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지역 부동산·건설업계에 따르면 청주지역은 지난 3월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이 결합된 '사창 두진하트리움에덴'의 경우 분양 한달만에 100% 계약률을 달성했다.

이처럼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지어지는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고정적인 임대수요를 확보할 수 있고, 안정적인 수익률과 낮은 공실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높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지역 부동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오피스텔은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새 오피스텔에 관심이 높은 젊은 층의 특성상 임차인 유치에 유리하다"며 "신규 물량을 중심으로 주위 임대수요를 꼼꼼히 따져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청주지역에 올 하반기 처음으로 공급된 신개념 멀티하우스 도시형생활아파트인 하이젠시티 315세대가 지난달 31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하고 분양몰이에 나서 분양 일주일만에 60%의 계약률을 보이고 있다.

하이젠시티는 건축면적 1천348.4㎡에 지하 2층, 지상 20층 규모로 전용면적 42.85㎡ A타입 198세대, 33.30㎡ B타입 72세대, 19.53㎡ C타입 28세대 등 모두 3개 타입 315세대로 구성됐다.

이 단지 인근에는 SK하이닉스 청주사업장, 청주일반산업단지, 오창1산업단지 등이 있다. SK하이닉스 청주사업장은 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 청주에만 3개 공장이 있는 청주 대표 기업이다.

여기에 청주일반산업단지와 인구 10만의 자족산업도시로 성장한 오창1산업단지, 현재 조성 중인 오창2산업단지와도 인접했다. 또한 충북대·서원대·청주교대 등이 있어 직장인과 학생 등 젊은 층 수요를 흡수해 임대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다.

특히 하이젠시티는 청주시내 동·서축을 가로 지르는 주요도로에 자리해 직지대로가 인접하고 서청주IC와 KTX오송역, 청주국제공항 등 시내·외 교통요충지로 30분 이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웰빙 빌트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하이젠시티는 시원한 공간활용을 위한 천정형 시스템 에어컨, 아름다운 주방환경을 위한 시스템가구에 설치된 냉장고, 드럼세탁기, 청정욕실을 위한 비데, 고품격 후드와 레인지후드, 시스템 선반 및 드레스룸 등이 구비돼 있다.

또한 청주 강서지구에는 '강서 동광 모닝스카이'가 주목 받고 있다. 이는 청주에서보기 드문 최대·최고 규모 수준 오피스텔로서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 458번지 일대에 건립된다. 지하 4층~지상 26층, 오피스텔 419실과 도시형생활주택 298세대 총 717실로 공급되며 전용 14~37㎡ 소형으로만 구성돼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강서 동광 모닝스카이가 속해있는 강서지구는 생활 편의시설과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청주 고속버스·청주 시외버스 터미널과 경부고속도로·통영대전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는 청주IC·서청주IC가 가깝고 롯데마트·대형 영화관인 프리머스 시네마 및 병원·은행 등 이미 조성돼있어 각종 생활인프라를 편하게 누릴 수 있다.

또한 발산공원·감나무실 공원·풍년골 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 들이 많고, 총 12㎞길이의 부모산둘레길과가로수길까지 이용할 수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모닝스카이 오피스텔의 경우 전용 기준 20㎡ 284실, 27㎡ 30실, 37㎡ 105실 총 419실과 도시형생활주택은 14㎡ 210세대·20㎡ 18세대·28㎡ 70세대 총 298세대 총 717실 규모로 공급된다. 강서 동광 모닝스카이는 동광건설이 시공하고 한국자산신탁이 시행을 맡았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