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오른 6·4 지방선거 … 3대 관전포인트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지방선거 운동도 스타트를 끊었다. 이번 선거는 지난 2012년 총선 이후 2년 만에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로,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이 강하다.

지난 4회 지방선거(1996년. 민주당 참패)와 5회 지방선거(2000년. 한나라당 참패)에서 희비가 엇갈렸던 여야 모두 사활을 건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어떤 성적을 거둘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정당 공천제 존폐= 지방선거가 120여 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에 대한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결정은 감감무소식이다. 교육의원 일몰제 폐지 여부도 마찬가지. 예비주자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선관위는 일몰제인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부칙 2조'에 따라 교육의원 선거는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 방침이 확정되면 도의회 교육의원 4명은 지역구를 결정해 출마해야 한다. 반면, 정치권 일각에서는 교육의원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움직임도 있어 섣부른 예단은 금물이다.

도의원·시장·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은 21일부터, 군수·군의원 예비후보 등록은 3월 23일부터 시작되지만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여부가 결정 나지 않으면서 비례대표 시·군의원들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시·군의원은 131명를 뽑을 계획이지만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정당공천제를 폐지하면 14명의 비례대표는 지역구 출마를 고민해야 한다. 정당공천 폐지 여부에 따라 선거가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예측하기 어렵다.

◆ 통합 청주시장 후보는 누구(?)= 충북의 지방선거 판세를 주도할 핵심 키포인트는 통합 청주시장 선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 청주시 유권자가 전체 유권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원·청주 통합의 공과(功過)를 둘러싼 여야 간 쟁점 충돌도 예상된다.

야당은 자당 소속 도지사와 청주시장, 청원군수의 합작품이라는 점을 강조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정부와 여권은 어렵게 통합을 성공시켰음에도 정작 통합시 출범 지원 예산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후보로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가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현역 프리미엄을 가진 한시장은 각종 공직비위 문제로 인한 이미지 손상이 최대 약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새누리당 후보로는 이승훈 전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남상우 전 청주시장을 비롯해 박경국 국가기록원장이 타천 거론되고 있다. 한대수 전 청주시장도 도지사와 청주시장 사이에서 마음을 굳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 청주시장 선거는 충북 전체 지방선거 판도를 주도한다는 점에서 여야 정치권의 필승 카드가 누가 될지 주목된다.

◆ 여당 견제론과 야권연대= 박근혜 정부에 대한 정권 심판론 등 여당을 향한 야권의 견제가 어느 정도 파괴력을 가질지도 관전 포인트다. 이번 지방선거는 총선과 대선의 징검다리가 된다는 점에서 여당에겐 총선 수성, 야당에겐 대권 탈환을 위한 전초전 성격을 가질 수 있다. 역대 선거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했던 충청권의 중요성은 민주당 김한길 대표의 설민심 투어 첫 행선지가 충북이었다는 점을 통해서도 짐작할 수 있다.

실제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는 야당인 한나라당이 충청권을 석권했으며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야당인 민주당이 승리했다. 역대 선거에서 여당 견제 심리를 보였던 충청권의 '여당 견제론'이 이번 선거에서도 유효할지 관심이다. 야권 연대 가능성도 지방선거 변수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새정치추진위원회가 3월 신당 창당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충북에서 뚜렷한 후보가 나타나지 않으면 3자 구도에서 새-민 2자 구도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중앙당의 야권연합 결렬 속에서도 국민참여당 이재정 대표가 민주당 이시종 후보와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