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론까지 이견 '곤혹' … "폐지 번복" 새누리도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 6.4 지방선거 기초의원 예비후보자들이 정당공천제 존폐 가닥이 잡히지 않아 예비후보 등록을 코 앞에 둔 시점까지 전전긍긍하고 있다.

민주당 후보들은 공천제가 유지될 경우 '무공천' 여부에 대한 당내 의견도 엇갈려 더욱 혼란 스러워하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오는 21일 기초단체장 예비후보에 이어 다음달 2일 구·시의원 예비후보등록 일정이 예고돼 있으나 지방선거 핵심 쟁점인 정당공천제 존폐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해 기초의원 선거 예비후보들이 막판까지 고충을 겪고 있다.

민주당은 여전히 공천제 폐지를 요구하며 오는 20일 공천폐지 촉구 결의대회를 열어 '압박 카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지만, 여권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이다.

이에 따라 사실상 선거운동에 돌입해 유권자들을 접촉하고 있는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난감하기 짝이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 중앙선관위가 구·시의원 예비후보 등록 일정을 당초 오는 21일에서 다음달 2일로 연기해 더욱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청주시의원 재선에 도전하려는 A의원(민주당)은 자신의 선거구에 출마하려는 현역의원을 포함한 당내 경쟁후보가 3~4명에 달하는 데다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하려는 후보까지 포함하면 전체 후보자가 7~8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

A의원은 "유권자들을 만날 때마다 정당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는 데 후보자들조차 뚜렷한 답변을 내놓을 수 없는 입장이라 답답하다"며 "개인적으로는 중앙당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차원에서 '무공천' 방침을 밀고 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청주권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같은당 B의원은 공천제 유지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선거전에 돌입했다. B의원은 "정개특위에서 논의중이지만, 공천제를 유지는 별다른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무공천 논의도 있지만, 그렇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상황 탓에 심적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민주당 소속의원들보다는 부담이 덜하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상당기간 공천 폐지를 전제로 선거를 준비해 곤혹스럽긴 마찬가지라는 분위기이다. 새누리당 소속 청주시의회의 한 의원은 "공천제가 폐지되면 후보등록 후 '번호'가 잘 나오면 출마하고, 뒷번호를 받으면 포기하겠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혼란 스러웠다"며 "새누리당도 폐지한다는 약속을 해 놓고 '유지'로 번복해 유권자들을 만날 때 '모양새'가 빠지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