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당선인 중 일부 법정싸움 가능성"

6·4지방선거는 마무리됐지만, 경찰과 검찰의 공직선거법 위반과 관련 수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특히 당선증을 따낸 당선인 중 일부는 법정에서 긴 싸움을 벌여야 할 가능성이 높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2계가 진행하는 정상혁 보은군수의 출판기념회 공무원 개입 의혹에 대한 수사는 관련자 소환 조사와 압수수색을 통한 증거 확보로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출판기념회가 선거법 적용대상이 아니다는 견해도 있지만, 경찰은 이와 유사한 사건에서 징역형을 받은 경우가 있어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

청주지검 형사2부도 이승훈 청주시장 당선인 선거 캠프 관계자의 공천 관련 금품요구 의혹에 대한 수사도 조만간 마무리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청주시장 경선에서 떨어진 남상우 전 청주시장이 당원명부 사전 유출을 고발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으로 관련자 소환 조사도 마쳤다.

재선에 성공한 이시종 충북도지사 고발 건도 조만간 관련자 소환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에서는 이 지사가 선거과정에서 '제2경부고속도로 노선 충북 제외' 발언을 문제 삼아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했다.

이 지사가 2011년 8월 충청권행정협의회 등에 참석해 제2경부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를 적극 저지한 것처럼 속이는 이중 플레이를 했다는 것이 새누리의 주장이다.

윤진식 전 의원이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에 등록하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거나 선거구민 37만명에게 문자메시지로 발송한 혐의에 대해서도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다.

충북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선거가 다른때보다 고소고발이 적었다. 선거법 위반 신속을 원칙으로 최대한 빨리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신국진

skj7621@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