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주민설명회...10~18일 실시, 내달 1일 발표

청주시 오창읍 일대에서 배출돼 6·4지방선거에서 쟁점으로 주목받았던 '디클로로메탄' 측정조사가 본격 추진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변재일(청원) 국회의원은 8일 오창우림필유 1층 문화센터에서 박종민·김간지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원, 김수길 우림2차입주자 회장, 박성희 오창환경 지킴이 회장, 강창우 오창이장단 협의회장 등 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디클로로메탄(DCM)은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가능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오창에 입주한 기업 중 외국계 기업인 W사와 S사, 국내기업 등에서 배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방선거 기간 새누리당이 "청주·청원지역이 DCM이라는 발암물질로 뒤덮였고, 이시종 지사가 발암폭탄을 유치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논란이 됐다.

당시 발암물질 공방이 연일 이어지면서 오창읍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도 커졌다.

이날 변 의원은 주민들과 만나 DCM 측정기간, 향후 계획 등을 구체화했다.

변 의원은 "내년도부터 이 물질에 대한 법이 시행되며 관리를 금강 유역 환경청에서 한다"며 "이 물질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을 해서 오창 공장이 문을 닫아도 좋다는 생각으로 철저한 관리 감독을 주문할 생각" 이라고 강조했다.

측정조사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실시하며 시료채취는 오는 10~18일 진행된다.

회의에 참석한 박성희 오창환경지킴이 회장은 "주민들이 측정을 빨리 해달라는 것은 아니다"며 "발암물질인 디클로로메탄의 수치가 얼마나 유해한지에 대해 알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과학원만 측정을 하지 말고 주민들이 믿을 수 있는 전문가들과 같이 측정을 했으며 좋겠다"고 주문했다. 또 다른 주민은 "측정 날짜를 비공개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박종민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원은 "지난해 측정할 때는 유해요소가 별로 없었고 주민들의 요구가 있으면 언제든 측정 계획을 잡아 실행 하겠다"며 "공장을 가동하지 않을 경우 측정을 하지 않고 공장 가동상황을 면밀히 체크해 측정 한다"고 답했다.

한편 조사 결과 보고는 내달 1일 실시할 예정이다. / 김성호·신국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