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미정 사회부 기자

내가 사는 지역 일대에 어떤 유해물질 배출 사업장들이 있는지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또 그 업체에서 어떤 종류의 유해물질을 얼마만큼 배출하는지, 그것이 우리 몸에 얼마나 유해한지 등의 정보를 알고 있는 이들이 몇이나 될까? 이런 정보들을 알 수 있는 길은 있는 건가? 어디에서 제공받아야 하는 걸까?

누구나 안전하게 살 권리가 있고, 내 지역의 환경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

환경은 우리 생명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환경적으로 안전한지를 알 수 있는 길은 거의 없다. 공개되는 정보가 없기 때문이다. 대기중의 유해물질, 발암물질 등은 무색무취가 많아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수질, 악취, 매연 등도 크게 다르지 않다. 즉 환경적으로 유해해도 무엇이 얼마나 어떻게 유해한지 알지도 못한 채 피해를 입기 일쑤다.

최근 기획시리즈 '충북 환경 안전진단'(5회)을 취재하면서 느낀 점은 바로 유해환경과 관련해 공개되는 자료가 없다는 점이었다. 비단 충북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환경유해정보를 요청하면 기업의 영업상 비밀이라 공개할 수 없다는 답변이 날아왔고, 행정기관에 관련자료가 있더라도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것 자체를 부담스러워했다. 그렇다 보니 그동안 환경유해 정보는 기업의 영업상 비밀, 땅값 하락, 공개시 파장 등의 이유로 비공개돼 왔다.

최근 청주시 오창산업단지 일대 주민들이 추진하고 있는 '화학물질 관리 및 지역사회 알권리 조례' 움직임은 반갑다. 오창산단이 2급 발암물질인 디클로로메탄 배출량이 전국 1위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인데 주민들이 적극 나서서 지역의 유해환경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긍정 평가된다. 선진국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다. 유해물질 배출 4위, 발암물질 배출 1위인 충북 도내 전역으로 확대되길 바란다.

강물에 매일 한잔씩 블랙커피를 붓는다고 치자. 당장은 드넓은 강에 티도 나지 않겠지만 그것이 매일 반복되고 누적된다면 강물은 결국 오염되고 말 것이다.

환경문제가 그렇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피해를 입다 보면 결국은 되돌릴 수 없는 건강에 악영향을 입게 되는 것이다. 환경문제의 피해자는 그 지역주민, 즉 '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잊지 말자. 안전사회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지만, 하루아침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환경문제는 남의 일이 아닌, 타지역의 문제가 아닌, 먼 미래의 일이 아닌, 지금 당장 내 집앞의 문제라는 점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