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진단] 박재광 교육부장
명문사학 불구 '부실대학' 오명 최대 위기
재학생·졸업생에 무형의 피해 고스란히

68년 역사를 자랑하는 청주대가 2015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되면서 학내외·적으로 최대위기를 맞았다. 교육부는 지난달 29일 '2015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학자금대출제한대학 및 경영부실대학 지정'결과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청주대와 영동대를 비롯해 모두 19개 대학이 포함됐다.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된 대학은 2015학년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다만 신규로 추진되는 다년도 사업의 경우 참여는 가능하지만 해당 학교가 사업 재원을 부담해야 한다.

청주대는 재정지원제한대학 발표 전날인 지난달 28일 자료를 통해 "교육부에서 정원감축 계획서를 제출하면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을 유예해주겠다고 밝혔지만 학교 측은 유예보다는 지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대학과 교수, 직원, 학생들에게 더 유리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며 "정원감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과 부작용을 줄이고 여기에 소모할 에너지를 대학이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동력원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명분보다 실리를 택한 셈이다.

한수이남의 최고 명문사학을 자부하던 청주대가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되면서 부실대학의 오명을 쓰면서 동문회, 교수회, 시민사회단체 등으로부터 김윤배 총장 퇴진압박을 받고 있다.

충북참여연대는 "대학 구성원들과 지역에서는 김 총장의 4선 연임을 반대했고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며 김 총장과 재단이사진의 퇴진을 요구했고, 교수회와 총동문회도 "청주대는 설립자 3세인 김윤배 총장이 13년째 전권을 행사하면서 1인 지배체제의 비민주적인 운영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총동문회는 이같은 사태의 책임이 김윤배 총장에게 있다며 학교발전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키는 등 김 총장의 퇴진의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학교는 지성의 전당으로 학문을 연구해 지역사회와 대한민국의 헌신할 수 있도록 인재를 배출하는 곳이다. 청주대가 '부실대학'으로 포함돼 여러가지 악재가 쌓이면서 가장 피해는 보는 재학생들이다. 또 졸업생들도 부실대학 졸업생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니고 재학생들도 취업에 무형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

특히 청주대가 재정지원대학에 포함되면서 지표계산을 잘못했다고 해명했지만 3천억원에 가까운 돈을 쌓아둔 청주대가 학생 1인당 교육비 전국 107위, 전임교원 확보율 88위, 장학금 수혜현황 108위 등을 기록해 투자를 하지 않았다. 결국 학업보다 경영마인드로 운영돼 학교측의 배만 불린 셈이 됐다.

이처럼 학교 측과 동문회가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전국적으로도 청주대가 유일하다고 평가할 정도다. 김 총장의 4선 연임 직후부터 학교측과 교수회간 '일전'을 불사했고 이번에 재정지원대학에 포함되면서 다시 한번 학내는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었다. 청주대 발전은 누구 하나의 힘으로 되지 않는다. 재정지원제한대학의 오명을 씻고 명문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학교를 비롯해 총동문회, 지역사회, 구성원 등 모두 합심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14년동안 학교를 운영하면서 부실대학의 오명을 쓴 청주대의 사태는 김윤배 총장이 책임이 크다. 이와 관련해 조만간 김윤배 총장과 경청호 총동문회장이 만나는 것으로 보여 어떤 결론이 나올지 관심이다. 한수이남의 최고 명문사학을 위해 청주대의 뼈를 깎는 자성과 함께 김윤배 총장을 비롯해 구성원들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