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지난 10일 세종시 창조마을 방문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세종시 연동면에 조성중인 '창조마을' 시범사업 출범식에 참석, '농업 혁신을 통한 창조경제 확산'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출범식에서 "이제 농업분야에도 혁신과 창조경제 구현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기회를 만들어 내고, 농촌을 사람들이 다시 모여드는 곳으로 바꿔가야 한다"며 "농업에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을 접목하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융·복합해 새로운 6차 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조성될 창조마을은 농업생산성 향상과 도농간 판로 연계를 통해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신기술과 인적자원 유입, 사회적 네트워킹 확대 등을 통해 우리 농촌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SK의 정보통신 역량을 접목해 스마트 농장, 스마트 로컬푸드, 지능형 영상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에서 유통·판매에 이르는 농업의 6차 산업 전반을 스마트화해 나가면 더 큰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며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농가에서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비닐하우스의 농작물을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창조마을은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을 통해 농업 전문 기술인력과 과학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창조 공간으로 발전해 갈 것"이라며 "여기에 맞춤형 스마트 교육환경까지 제공해 귀농인의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것이고, 도농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새로운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창조마을은 새로운 모습의 에너지타운으로 기후에너지 분야의 창조경제 구현도 앞당길 것"이라면서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활용해 소비하고 남은 전기를 재판매할 것이며 ICT 기술이 접목된 지능형 검침장치로 전기흐름을 실시간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와함께 박 대통령은 "수백 년 전 세종대왕은 농업에 과학기술을 접목해 측우기 제작과 이모작 기법 개발, 농업보급서 발간 등 농업 분야에서 눈부신 혁신을 이뤘다"며 "그 정신을 이어받아 앞으로 세종시가 우리 농업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고 전국으로, 세계로 성공모델을 확산하는 농업분야 창조경제의 메카로 발전해가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박 대통령은 창조마을 시범사업 전시장을 참관한 뒤 카이스트 출신 농업 벤처 창업가의 기술 시연을 둘러보고 보다 많은 농업 벤처 창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스마트폰으로 농작물을 원격 재배·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팜'과 농작물·농기계 도난방지를 위한 '지능형 영상보안' 시스템을 살펴 본 뒤 "현지 농업인뿐만 아니라 귀농인에게도 매우 유용한 모범 사례이므로 하루 빨리 농촌 전역으로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앞으로 교육문제로 인해 도농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귀농을 희망하는 분들이 더 이상 자녀 교육을 우려해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