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기업 유치 등 구체적 방안 마련

보령시는 민선6기 일자리 창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고용률을 67.3%로 상향키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15세 이상 고용률 66.4%로 전국 2위의 높은 고용률을 달성했던 보령시는 2018년까지 고용률을 67.3%로 현재보다 0.9%가량 높이고, 취업자 수는 6만5천명, 상용근로자 수 2만2천800명을 일자리 목표로 제시했다.

시는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고용률과 경제활동 참가율(66.4%)에도 불구하고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60세 이상의 취업자 수 비중이 높고 임시근로자(24.79%)가 상용근로자(20.78%)보다 많은 불안정한 고용상황을 진단하고, 지역민에게 적합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특정계층에 편중되지 않은 안정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적 우량기업 유치 ▶사회적 경제 활성화▶경력단절 여성의 고용, 복지연계 사업 정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 기능 인력의 신속한 공급을 위해 성별, 연령별, 직종별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자영업의 경영교육 및 자금지원을 통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을 점차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일자리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행정·민간조직 인프라 구축과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유지로 지역고용 활성화의 완전한 기틀을 마련키로 했다.

보령시는 신보령 1, 2호기 건설과 112만㎡ 규모의 보령 LNG터미널 조성, 중부발전 본사 이전 등으로 1일 평균 1천여명의 건설인력이 현장에 투입되는 등 건설경기의 호황을 맞고 있어 고용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대규모 건설 사업이 점차 마무리되는 2016년 하반기 부터 고용률이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장영선 / 보령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