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높이기 위해 '규제개선'과 '실패에 대한 관용' 필요

[중부매일 임은석 기자]중소기업CEO가 생각하는 자신의 기업가정신은 100점 만점에 69.8점으로, D학점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발표한 '중소기업CEO 기업가정신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기업가정신이 부진한 원인으로, 응답자의 35.1%가 '각종 규제'를 지목했으며, 이어서 32.8%가 '정책의 일관성 부족'을, 27.6%가 '기업가의 도전의식 부족' 을 꼽았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86.2%가 기업가정신을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노력하고 있는 분야로 53.3%가 'R&D와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어서 '신사업 모색'이 34.0%, '기부·봉사나 직원 복리후생 개선' 등 사회적 책임 이행이 26.7%로 뒤를 이었다.

기업가정신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요건으로, 47.1%가 '비합리적 규제의 과감한 철폐'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자유로운 재도전 기회 부여'를 꼽은 기업도 35.1%를 차지했다.

중소기업인들이 CEO가 된 주된 이유는 '자아실현'(38.5%)으로, '생계'(32.2%)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돼 생계형 사업동기보다 사업기회 추구형 동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 CEO 경영자로서 만족도가 '높다'고 응답한 비율이 29.1%에 불과해 고단한 중소기업계의 현실을 나타냈다.

최복희 중소기업중앙회 정책총괄실장은 "최근 기업가정신 쇠퇴와 관련된 논의가 많은데 이번 조사결과가 이를 증명한 것 같다"며 "전체 기업의 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실현 될 때 우리 경제가 한층 성숙해질 수 있으므로 이들이 기업가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임은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