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정감사] 중기청 공영홈쇼핑 7대 개선방안 마련키로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공영 홈쇼핑의 판매상품이 중소기업과 농축수산물로 100% 구성되고, 판매수수료도 기존 민간홈쇼핑의 절반이하로 낮춰질 전망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은 중소기업청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제7홈쇼핑 공식입장을 밝혀왔다고 23일 밝혔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TV홈쇼핑의 지난해 기준 시장규모는 14조원으로 2009년부터 연평균 18.5%의 성장을 이어왔다. 영업이익율 15%를 유지하며 업체별 평균 영업이익도 1천141억원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제품의 방송은 채널부족으로 수요의 5%에 불과한데다, 수익성을 추구하는 민간홈쇼핑이 수입품과 히트상품위주로 편성해 방송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홈쇼핑이 우월한 시장지위와 기업의 과수요가 몰리면서 과다수수료 등 이른바 '슈퍼 갑질'의 각종 불공정관행이 만연하면서 오히려 중소기업은 방송에 성공하고도 수익성은 악화되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청은 제7홈쇼핑을 만들어 공익목적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공식입장을 이날 박 의원에게 제출했다.

중소기업청이 내세운 공식입장은 5가지로, 세부적으로는 ▶중기제품과 농축수산물 100%편성 ▶창업, 혁신, 농축수산물 30%씩 편성 ▶수수료율 인하 ▶프라임타임 창조제품 의무편성 ▶히트상품졸업제 등 중복편성 제한 ▶수수료 상한제 및 정액방송금지 ▶부대비용 전가 금지 등이다.

수수료율도 대폭 낮춰 민간홈쇼핑(매출 34.7%) 대비 9~15%P를 인하해 19.7~25.7%를 받기로 했다는 게 박 의원에 부연이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