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 4%' 권역별 토론회 결산

충북 경제를 전국 4% 규모로 성장시키려면 과감한 규제완화와 지자체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선결과제로 제시됐다. 투자(기업)유치와 동시에 양질의 교육·주거·문화환경을 갖춰야 인구증가·경제성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 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정책적 과제로는 충북경제를 주도하는 청주시 등 중부권이 세종시와 KTX 오송역, 청주공항, 경제자유구역 등 공간적 여건을 활용해 바이오밸리, MRO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등 신성장동력을 주도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충북도가 남부권을 시작으로 북부권과 중부권에서 개최한 '충북 4% 경제 실현을 위한 권역별 토론회'에 참석했던 기업인 등 분야별 전문가들은 이같은 과제를 제시하고, 충북도와 시·군, 분야별 경제주체들이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모았다.

이준배 청주시기업인협의회 사무총장은 8일 청주시 서원구청에서 열린 중부권 토론회에서 "규제개혁·구조개혁이 전제돼야 한국도 애플과 같은 기업을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화 할 수 있는 벤처캐피탈 등 금융·시설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성 제천시기업인협의회장은 북부권 토론회에서 "산업단지 지구단위 승인조건을 완화해 기업 입주 편의를 도와야 한다"고 밝히고 "지자체는 기업이 싼값에 용지를 구입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대경 에스엠씨중공업 대표는 "트럭과 지게차를 융합한 신제품을 만들었으나, 관련법규가 없어 허가에 4년 6개월을 허비했다"며 "많은 연구개발비를 투자한 신제품 허가요건 완화와 우선구매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투자유치와 함께 교육 등 정주 인프라 확충에 대한 주문도 이어졌다.

김민철 후지라이테크(주)대표는 중부권 토론회에서 "경기도에서 증평으로 이전했더니 직원 상당수가 따라오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며 "기업 종사자들이 살기좋은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홍길 보은 (주)듀라캐미 부사장은 남부권 토론회에서 "인력을 채용하려 했더니 대전, 세종, 청주에서도 들어오려 하지 않았다"며 "기업유치도 중요하지만, 자체 인력양성과 함께 생활여건이 향상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규완 비바(주) 대표(옥천)도 "신혼부부들이 살만한 주택이 없어 대전 등 외지에서 40% 가량이 출퇴근하는 실정"이라며 "주거환경과 교육환경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바이오산업과 연계한 유기농업과 관광인프라 확충도 4% 경제 실현을 위한 과제로 제시됐다.

이태근 흙살림 대표(괴산)는 중부권 토론회에서 "2015 괴산유기농엑스포를 계기로 유기농사업과 바이오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귀농인구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신의수 영동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단장은 남부권 토론회에서 "개발을 통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지역은 귀농·귀촌 인구 유입과 웰빙, 힐링, 관광을 주제로 한 사업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초시 충북발전연구원장은 중부권 토론회에서 "충북경제가 4%로 성장하면 5%, 6%로 성장하는 것은 속도를 낼 수 있다"며 "향후 30조원 가량의 투자유치와 함께 청주공항, 경제자유구역, 오송역 등 인프라를 적극활용해 경제성장을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근 충북도 경제과장은 "권역별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은 이달말 마무리할 '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지역여건에 맞는 현실적인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는 지난달 25일 보은 그랜드 컨벤션에서 남부권 토론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4일 북부권에 이어 8일 중부권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전국 규모 4% 경제 실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