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일자리정책 공약제시율...민선 5기 때보다 9.1% 줄어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민선 6기 들어 충북지역 지자체들의 일자리 정책은 '일자리 창출' 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지키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민선 6기 일자리 정책 공약제시율이 민선 5기 제시율보다 9.1% 줄어 들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충북고용포럼 이혜진 연구원이 22일 오후 3시 30분 청주 선프라자 컨벤션센터 회의실(1F)에서 열리는 충북고용포럼 제3차 세미나 '민선 6기 일자리정책 현황분석' 주제 발표 결과이다.

이 연구원은 민선 6기 일자리정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충청북도지사와 11개 시·군의 기초단체장 중 충청북도, 청주·충주·제천시, 증평·진천·옥천군 등 7곳에서 일자리 창출 관련 공약을 제시(공약제시비율 63.6%)해 민선 5기 충청북도지사와 11개 시·군의 기초단체장 중 청주·충주·제천시, 옥천·괴산·보은·영동·단양군 등 8곳에서 일자리 창출 관련 공약을 제시(공약제시비율 72.7%)한 것보다 공약 제시율이 다소 줄어(9.1% 감소)다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민선 5기의 경우 8개 지역에서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공약의 항목이 19개였으나, 민선 6기의 경우에는 7개 지역에서 공약 항목이 32개로, 일자리 창출 관련 공약 항목은 늘어(68.4% 증가)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북의 일자리 창출 관련 공약은 증평군의 경우 전체 공약 대비 일자리 창출 관련 공약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20.8%) 나타난 가운데 괴산·보은·영동·단양·음성군은 일자리 창출에 관한 공약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이런 가운데 이 연구원은 정책 제언을 통해 충북지역의 일자리 정책은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지키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관련 정책,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 사회 구현 정책, 어르신 일자리 대폭 확대 정책, 일자리 지키기 관련 정책, 사내 하도급 근로자 보호 관련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화와 상생의 노사관계 정착을 위한 정책, 시간 선택제 일자리 창출 관련 정책, 여성 고용률 향상을 위한 통합적 관리 정책 등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혜진 충북고용포럼 연구원은 "정부의 주요 일자리 정책은 창조경제와 동반고용으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자리 늘리기', '일자리 지키기', '일자리 올리기', '노사(문화) 상생' 정책으로 구분하고 있다"며 "충북지역의 일자리 정책 역시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지키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인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