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의 가계대출 비중이 증가하면서 연체에 따른 신용불량자와 개인파산자수가 크게 늘어나 사회문제로 확산될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박창귀 과장이 발표한 「대전ㆍ충남지역 가계부채 상환능력 분석」이란 논문에 따르면 소득수준 중간층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0.75%로 상ㆍ하위층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전ㆍ충남지역 은행들의 가계대출 증가세가 두드러지면서 지난해에는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가계대출 증가폭이 기업대출 증가폭을 크게 넘어선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현상은 올해들어서도 1~4월중 기업대출이 전년 동기대비 2.6배 증가한 반면 가계대출은 2.8배 증가하는 등 가계대출 증가세가 지속됐다.
 소득수준별 가계의 연체율은 연간소득 2천4백만원~6천만원의 중간층 연체율이 가장 높아 향후 가계부실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중간층의 경우 미래소득을 낙관하는 데다 자산가격의 변화에 민감히 반응하는 등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 차입에 적극적이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 라이프사이클상 교육비 부담이 크며 중산층이라는 의식때문에 소비확대 분위기에 쉽게 동화되는 경향도 연체율이 높은 원인으로 지적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