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위 대전-호남권 의원 시각차

대전 중구단체장협의회 등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대전역 광장에서 개최한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오는 3월 개통 예정인 KTX 호남선의 서대전역 경유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 조짐이다.

현재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호남·전라선 주중 운행편수 82편 중 서대전역 경유 비율을 18편(22%)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상태고, 대전 등도 서대전역 경유 비율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충북과 호남권이 '45분 더 걸리는 저속철'이라는 이유로 맞서면서 극한 대립양상이다.

이에 국토위는 오는 10~11일 전체회의를 열어 쟁점이 되고 있는 KTX 호남선의 서대전역 경유 문제를 다룰 예정이지만 야당 소속 호남권 의원과 여당 소속 대전권 의원간의 시각차와 대립으로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실제, 새정치민주연합 이윤석(전남 무안)·김윤덕(전북 무안)·강동원 의원(전북 남원) 등은 최근 "KTX 호남선의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 사람들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정부의 일방적 정책"이라며 "고속철이 아니라 저속철이 될 것으로, 실질적 이용객의 호남은 이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서대전역 경유를 정면 반박했다.

반면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지난달 30일 여형구 국토부 2차관을 찾아 "충청과 호남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서대전역 경유) 운행 증대에 힘을 써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국회 국토위 관계자는 1일 "KTX 호남선 서대전역 경유 문제는 충청권에서도 (오송 분기역 문제에 따라) 충북과 대전, 또 충남의 의견이 엇갈리는데다 호남권의 반발 역시 거세다"며 "조율이 쉽지 않을 것이다. 현재 호남권의 반발은 상상외로, 정부 또한 입장을 내놓기 조심스러운 부분이 많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오는 10일 11일 이틀간 열리는 국토위 전체회의(2월 임시국회)는 이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를 것"이라며 "지역간 이해관계에 따라 충돌이 불보듯 한 상태"라고 우려했다. 앞서 새정치연합 노영민 충북도당 위원장, 박혜자 광주시당 위원장, 황주홍 전남도당 위원장,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 광주 출신 김동철 의원은 지난달 28일 청와대를 방문해 안종범 경제수석과 면담을 하고 KTX 호남선 서대전 경유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서대전 경유 방안이 대전 출신인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연관이 있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한 뒤 청와대의 직접 조정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가운데 호남지역 광역·기초의원들이 2일 상경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호남KTX 서대전역 경유를 반대하는 항의 집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조영표 광주시의회장 등 호남지역 광역의회 의장들은 항의 서한문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다.

호남권 시·도지사는 물론 지역 경제계, 시민사회단체 등도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는 당초 안보다 45분 추가 소요되는 안으로 사실상 호남고속철도를 저속철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와 실질적인 고속철도를 바라는 호남 시도민의 여망에도 배치된다"며 서대전역 경유 반대 입장을 밝히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대전 중구(구청장 박용갑) 단체장협의회(회장 지정석)는 지난달 30일 서대전역 광장에서 자생단체 회원과 주민 1천여명이 결집한 가운데 서대전역 경유 50%까지 보장 사수를 위한 성명을 발표하고 건의서를 국토부에 전달했다.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