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 10만 서명 국토부 전달, 與 의원도 가세
이시종 충북지사 "고속철 기능유지 견해는 불변"
광주·전남·북 JC도 "KTX 노선변경안 철회" 촉구

국토교통부가 KTX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계획에 대한 수용 여부가 오는 10일을 전후해 확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전과 광주가 '서 대전 경유'와 '절대불가'로 맞섰다.

이런 가운데 이시종 충북지사는 5일 오후 충북도청서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서대전역 경유가 현실화하면, 경부·호남선의 유일한 분기역인 KTX오송역 정차 횟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며 "그런 점에서 충북도의 공식 견해는 '고속철도 기본에 충실하라는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하지만, 정부가 서대전역의 수요(연간 이용객 수 180만명 선) 등을 고려해 경유 계획을 수용할 수도 있는 만큼 대책을 별도로 세워야 할 것"이라며 "최악의 경우 충북의 이익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 지사가 지난 3일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KTX오송역 광장에서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 반대 집회'를 열었을 때 불참한 것을 두고 언론이 "모호한 태도를 보인다"고 지적하자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에서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는 KTX의 고속기능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 오송역을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우려가 있으므로 반대한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대전은 이날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지난 2일부터 3일간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확대를 촉구하는 대전시민 10만명 서명을 받아 국토부에 전달했다.

또 새누리당 강창희(대전 중구)·이인제(충남 논산·금산·계룡)·정용기(대전 대덕구)·이장우(대전 동구)·민병주 의원(대전 유성구)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 "새정치민주연합 호남 국회의원의 호남선KTX 서대전역 경유 불가 주장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서대전역 경유를 허용하지 말자는 것은 수도권에서 충청 남부권을 찾는 주민과 논산훈련소와 3군 본부를 찾는 주민의 수요를 입맛대로 재단한 논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 호남 국회의원들이 '서대전역 이용객들이 대전역을 이용하면 될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도 이들은 "경부 KTX가 운행되는 대전역은 이미 포화상태"라며 "매년 700만명의 충청인이 호남KTX를 이용하는 것은 그만큼 대전역이 이미 초포화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반박했다.

호남권 지자체장과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서 대전역 경유는 저속철을 만드는 것 이라며 오송분기를 주장하는 가운데 광주와 전남·북 지역 JC(청년회의소)도 이날 호남고속철도 KTX 노선변경 계획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하며 가세했다.

한편, 코레일은 호남선 KTX 운행량(주말 기준)을 하루 62편에서 82편으로 늘리고 이 가운데 18편(22%)은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고 국토부는 내주께 국회에 검토 결과를 밝히기해 주목된다. / 이종순·김성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