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최근 충북 모 국립대가 여학생들에게 성적수치심을 유발시키는 발언을 한 교수 때문에 시끄럽다. 특히 학생들은 해당 교수가 교재강매, 근로장학금 갈취 등 파렴치한 행위도 저질렀다고 폭로했다.

학생들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이 교수는 '학내 비위의 종합세트'같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교수가 아직도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는게 믿어지지 않는다. 아직 사실여부는 확실치 않다. 이 때문에 학교측은 빠른 시일내에 진상을 규명해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

해당교수가 소속된 학과의 학생들은 엊그제 호소문을 통해 "지난달 초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낸 이후 해당 교수가 행했던 모욕적인 발언, 교재 강매, 근로 장학생 장학금 갈취, 강의실 내 흡연 등을 폭로하는 학생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런 증언과 증거물을 학교 진상조사위에 전달했다"며 "학교측이 이를 토대로 B교수를 검찰에 고발, 진상이 규명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학생들은 "학과 학생 전원이 신학기에 B교수 과목 수강 신청을 거부할 것"이라며 " 이 교수가 중요한 전공과목을 강의하는 만큼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학교측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고 주장했다.

이 대학 여학생 2명은 지난달 7일 B 교수가 사무실에서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하는 등 각종 비위를 저질렀다며 진상조사와 처벌을 원한다는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물론 해당교수는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그는 "성적에 불만을 느낀 학생들의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학교의 진상조사위에 출석해 (나의) 정확한 입장을 밝히면 진실이 규명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아니땐 굴뚝에 연기날리 없다. 교수는 터무니없다고 밝히지만 다수의 학생들이 다양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 대충 넘어갈 일이 아니다. 더구나 대학사회에서 교수와 학생은 갑과 을의 관계다. 학생들이 피해를 무릅쓰고 진성서에 이어 호소문까지 발표했다면 학생들이 얼마나 고통을 당했을지 알 수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학교 측은 "학생들이 진정을 낸 경위와 내용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며 "인권위가 조사를 요청해오면 확인해보겠다"고 밝혔다. 대학내에서 일부 몰지각한 교수들의 성희롱과 성추행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지만 이 대학은 여전히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해당 교수는 비위혐의가 있어도 버젓이 캠퍼스를 활개치고 있다. 더구나 각 학교 진상조사기구도 피해 학생을 대표할 만한 위원이 없어 가해 교수 측에 유리한 식으로 결론이 나기 일쑤고 사건 발생 후 즉각적인 가·피해자 간 분리 조치를 취하지 않아 2차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피해학생들이 학내 인권센터가 아닌 국가인권위원회나 검찰·경찰에 신고하는 사례가 많다.

이번 모국립대 교수의 경우처럼 학생들이 인권위에 진정했다면 진위가 밝혀지기 전에 또다른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격리조치 해야 한다.

또 학교측은 조속한 시일내에 사실여부를 철저히 밝혀 학생들에게 정신적, 금전적으로 피해를 입혔다면 사법당국에 고발해야 한다. 학교측이 마치 남일보듯이 한다면 일부 교수들의 일탈행위는 언제든 되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