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최대 분수령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16일 국회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따라서 이 후보자의 인준안에 대한 표결 결과에 따라 정국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국회 본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에 대한 표결을 강행한다는 방침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주말인 15일에도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먼저 여당은 야당의 표결 참석 여부와 관련 없이 인준안을 반드시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국회 재적의원 295명 가운데 새누리당의 의석 수는 158석으로 과반을 넘어 임명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단독 처리가 가능하다. 새누리당은 지난 12일 국회 인사청문특위에서 야당 의원들이 강력히 항의한 후 퇴장한 가운데 인사청문 보고서를 단독으로 채택한 바 있다.

하지만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으로, 구속된 송광호 의원 등을 제외하고 재적 158명 중 156명이 표결을 위해 대기중이지만 반란표가 10표만 넘어도 결과를 예측하기 힘어지기 때문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원내대표단 회의와 최고위원회의를 잇달아 비공개로 열어 당 지도부의 입장을 조율했다. 이후 표결 당일인 16일 의원총회를 통해 당론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여당 강행시 새정치연합이 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본회의 참석 후 문제제기 뒤 표결 ▶본회의 참석 뒤 문제제기 후 표결 불참 ▶본회의 불참 등 세가기 정도로 정리된다.

야당은 최근 우윤근 원내대표 등 원내대표단 내에서 "표결에는 참석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당초엔 불참 기류가 강했다.

새정치연합도 표결에 참여할 경우 반란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태다. 자칫 내부에서 일부 찬성표가 나오면 어렵게 당 대표에 오른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에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야당이 불참한채 여당 단독 표결로 진행될 경우 역시 정국은 급랭할 공산이 크다.

새정치연합은 '반쪽 총리' 이미지를 부각하면서 대여 강경 투쟁 기조로 전환할 게 불보듯 하고, 이 경우 정부 여당이 추진하는 경제활성화 법안과 공무원연금 개혁안 등 입법에도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새누리당 또한 총리 인준안 처리를 미룰 수도 없는 처지로, 박 대통령은 설 연휴 전까지 개각 및 청와대 인적쇄신을 마무리하고 집권 3년차 국정동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공표해 놓고 있다.

실제, 박 대통령은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정부와 청와대의 인적쇄신 등을 서둘러 마무리짓고 집권 3년차 국정과제 추진에 매진한다는 복안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전했다. 17일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안팎의 대체적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가 확실시되면서 새 비서실장으로는 권영세 주중대사와 5선 의원 출신 현경대 수석석부의장, 허남식 전 부산시장과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호남출신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 등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개각과 관련해서는 공석인 해수부 장관에 해양변호사 출신인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 통일부 장관을 교체할 경우 후보로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명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