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표차 통과 … 정국 급랭 불가피

충남 청양출신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16일 가까스로 국회를 통과했다. 안대희 전 대법관, 충북 출신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자진사퇴에 이은 3수만이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을 총 투표수 281명 중 찬성 148명, 반대 128명, 기권 5명으로 가결 처리했다. 이같은 결과는 의결정족수(141표)를 7표 초과한 것이다.

무소속 정의화 국회의장(전 새누리당)과 내각에 있지만 국회의원 신분인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도 모두 표결에 참여해 부결시 올지 모를 여권 붕괴 등 박근혜 정부의 절박함을 대변한 결과로, 야당은 의총 끝에 반대를 권고하되 '자유투표'를 극적으로 결정했다.

이처럼 여야가 표결끝에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을 가결 처리했지만 향후 정국은 급랭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여당의 단독처리 압박에 따른 향후 여야 관계 경색은 물론 인준안을 저지하지 못한 야당 내부에서도 적잖은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먼저 당청은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후속 개각과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후속 인사 등 인적 개편 마무리를 통해 국정동력 회복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와 관련, 당 소속 155명의 의원들이 참석해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에서 오늘 반드시 임명동의안을 표결 처리하고, 절대 다수 의원의 동의를 받아 무난하게 인준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고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이탈표' 단속에 잔뜩 신경을 썼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그간 이 후보자에 대해 사실상 '부적격' 딱지를 붙여 인준을 반대해온 만큼 향후 대여 관계에서의 격랑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야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통과되면 국회일정 '올스톱'을 경고한 바 있어 당장 남은 2월 임시국회부터 거친 파도가 일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표 대결에서 수적 열세에 따른 물리적 한계, 이에 따른 문 대표의 리더십 등도 향후 도마위에 오를 공산이 커 보인다.

앞서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이 후보자 인준 문제와 관련, "국민 뜻과 반대로 임명동의안을 강행 처리하면 이후 벌어질 정치적 책임은 집권 여당에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당의 원칙은 첫째도 둘째도 국민의 뜻"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통과되면서 후속으로 단행될 개각과 청와대 인사도 불붙은 여야 관계에 기름을 끼얹거나 소화제(消火劑) 역할을 할 중대 변수로 꼽힌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