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첫 확대간부회의…"경제살리기 최우선"

이완구 국무총리는 23일 "총리실이 명실상부한 국정운영의 컨트롤 타워가 되어달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열린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어려운 시대에 총리실 직원 모두가 새로운 인식으로 한 몸이 돼 최선을 다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이 총리는 또 "총리실이 경제부처를 어떻게 지원해줄 것인가 고민하고, 국회의 입법만 자꾸 요청하지 말고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역할, 대통령령 등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정책적 수단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공공부문 부채 500조원, 싱가포르와 홍콩에 비해 비효율적이 금융산업을 언급한 이 총리는 "저항과 반작용, 기득권 지키기 등으로 쉽지는 않겠지만 지금과 같은 구조는 더 이상 끌고 갈수 없는 만큼 공공·노동·금융·교육의 구조적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특히 총리실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부처 간 이견조율' 기능도 주문하는 등 최근 건강보험료 개편안 논란을 예로 들며 "자신은 형식과 절차를 따지지 않겠다. 총리실이 유연하게, 적극적· 선제적·주도적으로 각 부처를 리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어 "공직기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 "이번이 마지막 공직이란 각오로 '신상필벌'을 확실히 하겠다. 공과 과를 엄정히 구별해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에게는 상을, 나태한 공무원은 벌을 주겠다"고도 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로 처음 출근한 이 총리는 "세종시 이전 문제로 충남도지사를 사퇴한 후 6년 만에 이곳에 오면서 역사적으로 세종시를 선택한 것이 옮은지, 이 시대 세종시는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세종시를 발전시켜야 하는지, 세종시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는 무엇인지 등 참으로 많은 생각을 했다"고 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아직도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이 있겠지만, 세종청사시대의 역사적 흐름을 좀 더 크게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국회 때문에 공무원들이 세종에서 서울로 몰려가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면서 "총리실의 경우 앞으로는 가능한 1급 이상 간부들만 국회상황에 대응하도록 하고, 이 같은 분위기가 다른 부처에도 확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