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7대 업종 350곳 조사]67.4% 올해 환경 부정적 응답

10곳 중 7곳 "투자계획 없어"

중소기업의 2015년 설비투자 기상도가 연중 흐린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7대 업종 350개 중소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5년 중소기업 설비투자 기상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의 2015년 설비투자 기상도는 그리 밝지 않았다.

2015년 상반기 설비투자 환경을 부정적으로 보는 중소기업 응답이 67.4%로 긍정적인 전망(32.6%)보다 두배 이상 많았으며 이러한 상황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모든 업종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가운데 섬유·의복 업종의 부정적인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고(90%) 다음으로는 기계(72%), 금속(66%)업종이 뒤를 이었다.

설비투자 환경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경기전망 불확실' 응답이 가장 많았는데 경기회복 시기를 가늠할 수 없는 현재 상황이 중소기업 설비투자의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설비투자계획 유무를 묻는 질문에는 32.0%의 중소기업만이 향후 설비투자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잔뜩 흐린 설비투자기상도를 반영했다.

한편 내수 중소기업(수출비중 0%)은 25.3%만이 향후 설비투자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수출 중소기업(수출비중 50% 이상)은 47.1%가 향후 설비투자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두 배에 가까운 편차를 나타냈는데 이는 최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경기개선 기대감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금은 '내부자금', '금융기관차입금', '정책자금'을 이용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주식·사채발행, 리스 등 다른 자금조달 수단은 전혀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중소기업 자금조달 수단이 더 다양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대상 업체의 절반이 넘는 중소기업이(51.7%) 금융기관을 통한 설비투자자금 조달 경험이 있었으며, 이 때 겪은 어려움으로는 '높은 대출금리'(59.1%, 복수응답), '대출절차 복잡'(35.9%), '과도한 담보요구'(31.5%) 등을 꼽았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정책개발1본부장은 "향후 경기전망이 불확실 하여 중소기업들의 설비투자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지만 중소기업들의 설비투자 유도를 위해서는 '저금리 정책자금 공급 확대', '세제지원 강화', '규제 개혁' 등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임은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